레퍼런스 체크와 평판조회
지난 3년간 공개채용을 30% 이상 줄이고, 수시채용을 40% 이상 확대
수시채용 전환 이후 기업들의 수시채용 비중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적극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채용 방식의 비중을 보면 공채의 비중은 30% 이상 줄었고, 수시채용 비중을 40% 이상 확대했다는 통계자료가 나왔습니다.
수시채용이 기본인 해외와는 다르게 한국은 그 동안 공채 위주로 인력 충원을 해왔기 때문에, 수시채용 확대 변화를 아직 취업 준비생분들이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수시채용이 확대됨에 따라 채용시장, 그리고 채용의 마지막 관문인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에도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목차
1. 이직 부담이 낮아진 수시채용 시대
2.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는 크게 신경쓸 필요 없다?
3. 필수가 되어가는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수시채용 분위기가 확대되면서 가장 눈에 띄게 나타난 변화는 바로 이직 부담이 한결 낮아졌다는 것입니다. 수시채용으로 인해 경력직 채용이 증가하면서 신입사원 채용 비중은 줄어든 반면, 이직 시장은 정반대의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죠.
또한 예전과는 다르게 한 회사에서 정년 퇴임할 때까지 오랜 기간 근속하는 것보다는, 이직을 통해 자신의 몸값을 올리고 커리어를 발전시키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도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중고신입이라 하여, 짧게라도 기업에서 경력을 쌓은 후, 다시 신입 수시 채용에 지원하여 이직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직이 많아지면서 지원자가 전 직장에서 어떤 사람이었는지 파악하는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역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수시채용 변화와 함께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도 이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역량있는 인재 확보가 중요해진만큼 철저하게 검증을 하고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가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최근에는 신입이나 인턴 채용에서도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를 진행하는 기업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직 시장만큼이나 신입을 채용할 때도 지원자의 태도와 인성을 중요하게 보겠다는 뜻이죠.
하지만 종종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보면,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에 대해 ‘큰 의미가 없는 절차다.’, ‘그냥 확인만 하는 절차라서 채용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등등 합격에 큰 영향을 미치치 않으니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의견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이전에 스펙터에서 레퍼런스 체크와 탈락에 관해 발행했던 글의 내용처럼,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는 절대로 의미없는 절차가 아닙니다.
미국과 캐나다 등 해외에서는 인재 검증 절차에 대해 보편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임원급은 물론 인턴, 신입, 경력직, 매니저에 이르기까지 전 직군에 대해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지원자의 태도나 인성만 검증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 성과와 전문성까지 철저하게 검증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그 동안 임원급이나 경력직에서만 진행하던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가 신입 및 인턴까지 확대되는 것을 보아, 해외처럼 레퍼런스 체크가 태도와 성격의 핏을 맞추는 것을 넘어서 성과와 전문성을 검증하는 수단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는 형식적인 절차가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신중하게 준비해야 하는 필수 조건입니다. 따라서 직장인이라면 평소에 회사 내에서의 본인 평판에 대해 세심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평판이라는게 그 동안 회사 내에서 본인이 쌓아온 이미지와 평가인만큼, 단기적으로 큰 변화를 꾀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본인의 평판을 긍정적으로 개선시키고 싶다면,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계획을 짜야 합니다. 평판관리에 대한 노하우는 이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입이나 인턴에 지원하는 학생분들 경우 어떻게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에 대비해야 하는게 좋을까요? 가장 좋은 것은 평소에 프로젝트나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함께 일했던 교수님이나 프로젝트 리더, 상급자로부터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물론 레퍼런스 체크는 지원자의 성과와 태도에 대한 검증을 거치는 절차이므로 좋은 평가와 함께 솔직한 답변을 전달하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수시채용과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에 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을 통해 많은 기업들이 빠르게 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을 이용하면 지원자가 평소에 본인의 평판을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서비스 소개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좋은 평판과 함께 여러분의 취업에 꽃길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