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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펙터 Specter Jul 15. 2022

기업에서 말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진짜 핵심은?

커리어 인사이트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진짜 핵심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취업 준비생들이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볼 때 빠지지 않고 강조하는 역량이 바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채용 공고나 자사 취업 콘텐츠에서 취업에 필요한 역량으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말합니다.


실제로 기업에서 조직 생활을 하다 보면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직장인으로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진짜 핵심은 무엇일까요?



목차
1. 명확하게, 그리고 구체적으로 의사 표현
2. 논리적으로 상대를 설득하는 역량
3.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집중






1. 명확하게, 그리고 구체적으로 의사 표현


직장인의 커뮤니케이션은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구두로 전달하든, 이메일이나 사내 메신저로 전달하든 핵심 메시지를 명확하게 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 상사가 화장품 시장 조사 보고서 업무를 맡겼다면, 예상되는 보고서의 마감 기한을 구체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이번 주 금요일 오전 10시까지 보고서 제출 완료하겠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겠죠.


명확성과 구체성이 중요한 이유는 업무에서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불명확하고 애매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동료들이 서로의 의사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현장에서 혼선이 생기며 곧바로 업무 생산성 저하로 연결됩니다.  



2. 논리적으로 상대를 설득하는 역량


직장인의 커뮤니케이션의 또 하나의 핵심은 바로 상대를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역량입니다. 조직 생활은 끊임없이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과정입니다. 대외적으로는 타 기업의 담당자들과의 협상을 통해 설득해야 하는 과정, 대내적으로는 타 부서 담당자들을 설득해야 합니다.


상대방을 설득하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논리입니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위한 논리를 갖추기 위해서는, 나의 주장에 맥락과 근거가 충분해야 합니다.


채용 과정에서 지원자의 답변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이 논리적 설득 역량입니다. 본인이 왜 이 직무에 가장 적합한 지원자인지 근거로 들어 면접관을 설득해야 하죠. 이를 위해, 과거 경험과 성과를 근거로 설득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꼭 면접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이를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주장이나 생각에 그에 맞는 근거를 덧붙이는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3.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집중


마지막으로 직장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핵심은 바로 근본적인 문제 해결입니다. 각 기업 내 조직의 분위기와 스타일이 다르지만, 모든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바로 문제 해결입니다. 단순한 궁금증 해결, 정보 문의, 협업 요청 등 이 모든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동료 직원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는 역량까지가 바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진짜 핵심입니다. 탁월하게 문제 해결을 한다면 여러분은 어느 새 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동료로서 평가 받고 있을 겁니다.






여기까지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진짜 핵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쓸 떄, 또는 면접을 볼 때 이 점들을 적극 반영하여 여러분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돋보일 수 있는 경험들을 쌓고 뽐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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