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인사이트
요즘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영 방식인 애자일 조직의 특징과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영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기존의 거대한 관료제 스타일의 조직 문화가 이에 적합하지 않다는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만큼 기업의 대응 방식도 발빠르고 민첩하게 바뀌어야 했는데요, 그런 경영 방식을 대표하는 것이 바로 ‘애자일(Agile)’ 조직 문화입니다. 그렇다면 애자일 조직이란 무엇이며, 성공적인 애자일 조직문화를 위해선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목차
1. 애자일 조직이란?
2. 애자일 조직이 주목받는 이유
3. 성공적인 애자일 조직문화를 위한 전략
애자일은 영어 단어 Agile을 말하는데요, Agile의 뜻이 바로 ‘기민한’, ‘민첩한’을 의미합니다. 즉, 조직의 업무 환경을 민첩하게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직 내 부서 간 불필요한 경계를 허물고, 소규모 단위 팀을 만들어 업무를 수행하죠.
이러한 시스템이 잘 굴러가기 위해 조직원들에게 기존 관료제 시스템 이상의 자율성과 책임감,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합니다.
전통적 대기업보다는 ‘네카라쿠베’로 대표되는 IT 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 애자일 조직 문화가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혁신적이고 자율적인 분위기인데다가, IT 산업 자체가 변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대기업들도 작은 팀 단위, 태스크포스(TF) 단위로 움직이면서, 애자일 조직 문화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애자일 조직이 왜 주목받고 있는걸까요? 그것은 바로 전 세계적으로 예측 불가능한 변화들이 생겨나고 있고, 그에 맞게 빠르게 대응하여 기업 전략과 제품/서비스에 반영하기 위해서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팬더믹 뿐만 아니라 업계 트렌드 변화, 경제흐름, 금융 충격, 정치적 이슈 등 기업의 사업 방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한국에서는 주 52시간 근무제도와 수평적 업무 환경 확산, MZ세대의 본격적인 사회 진출 등 사회 문화적인 변화가 크게 나타나기 시작했죠.
이런 급격한 변화와 불확실한 미래에 대응하기 위해서, 거대한 조직이 아닌 작은 팀 단위로 빠르게 짧은 주기 안에 ‘학습 - 혁신- 성장’의 사이클을 진행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제품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것보다는, 최소기능제품을 먼저 시장에 내놓고 빠르게 피드백을 받으면서 재설계를 해나가는 것이 애자일의 본질이죠.
최소기능제품 출시와 빠른 피드백 반영을 통한 재설계로 성장하는 것이 애자일 조직의 본질이라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성공적인 애자일 조직을 위한 전략도 눈에 보일 것입니다.
가장 먼저 업무 진행 방식이 부서 중심에서 프로젝트 중심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부서 중심으로 업무를 진행한다는 것은 곧 부서 간 칸막이가 존재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프로젝트 중심으로 일을 하게 되면, 하나의 프로젝트 안에 개발자, 마케터, 디자이너, 관리자 등 다양한 부서의 사람들이 함께 일하게 됩니다.
게다가 각자가 어느 정도의 자율성과 권한을 부여받기 때문에, 별도의 복잡한 보고 조치 없이 미팅을 통해 빠르게 의사결정이 가능하죠. 프로젝트 중심 업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과 커뮤니케이션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확실하게 끌고가 줄 리더가 필요합니다. 리더가 나서서 프로젝트의 목표 설정, 마감기한 설정, 업무 도식화 등을 구체화해줘야 합니다. 명확한 목표와 기한, 업무 구조 설정은 불필요한 미팅을 줄이고, 프로젝트 진행 상황과 팀원들의 업무 파악을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팀원들끼리 모든 업무 정보가 활발히 공유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팀원들의 내재적 동기부여를 해줘야 합니다. 팀원들로 하여금 이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끼게 해줘야 하고, 의미와 보람을 느끼게 해줘야 합니다. 무엇보다 내가 이 일을 통해 더 능력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해줘야 합니다.
특히 MZ 세대는 일에서의 의미와 성장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경향이 강합니다. 따라서 애자일 조직을 통해 이러한 가치들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자일 조직 문화는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맞는 방식이지만, 애자일을 위한 애자일 조직 문화는 좋지 않습니다. 애자일 조직은 조직이 겪고 있는 비효율성 해결과 성과 개선, 혁신을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끝에는 고객 중심이라는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단기적인 시각으로 애자일 조직을 볼 게 아니라,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애자일 조직 문화를 바라보고 각 기업에 맞게 구성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