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인사이트
나도 설마 꼰대인가…??
요즘 사회적으로 인간관계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가 바로 ‘꼰대'가 아닐까 합니다. 꼰대의 사전적 정의를 검색해보니 ‘권위를 가지고 자신의 경험을 일반화하여 다른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사람'이라는 뜻이 검색됩니다.
일반적인 인간관계에서도 많이 보이지만, 이러한 현상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가장 문제가 되는 곳은 다름 아닌 ‘직장'입니다. 일반적인 인간관계라면 당사자가 만남 횟수를 줄이거나 피하면 되지만, 직장은 일을 하면서 하루에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보내야 합니다.
따라서 직장 내 꼰대 분위기가 만연해지면 갈등이 생길 수 밖에 없고, 생산성이 저하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도 직장 내 꼰대 분위기를 조심해야 합니다.
목차
1. 직장 내 꼰대란?
2. 꼰대가 미치는 악영향
3. 직장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먼저 서두에서 꼰대란 ‘권위를 가지고 자신의 경험을 일반화하여 다른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렇다면 직장 내 꼰대는 어떤 사람들일까요?
바로 직장 내 권위를 이용하여, 나이 어린 부하직원을 상대로 자신의 의견과 경험을 강요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만을 일반화하여 절대 진리인양 강조하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과 자율성이 중요한 MZ세대이 강한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상명하복’, ‘불통’, ‘답정너', ‘나이도 어린 것이…’, ‘라떼는 말이야…’ 등이 바로 꼰대에서 파생된 키워드들이죠.
재밌는건 무조건 나이가 많다고 꼰대인건 아닙니다. 나이가 어려도 위 특징들을 모두 갖추고 있다면 충분히 꼰대라는 말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것을 요즘 ‘젊은 꼰대'라고 하죠.
직장 내 꼰대가 조직에 미치는 악영향은 꽤나 상당한 편입니다. 먼저 조직 내 갈등 유발로 인해 업무 생산성을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방적 의견 강요와 권위적 태도, 불통은 조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갈등과 분쟁을 유발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당장 표면적으로 갈등이 드러나지 않아도, 심적으로 쌓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터질 수 밖에 없죠.
이런 분위기가 만연할수록 능력보다 권위와 서열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조직이 됩니다. 요즘은 그 어느 시대보다 뛰어난 업무 역량이 생명인 시대입니다. 역량보다 권위와 서열이 중요한 조직은 건강한 조직이 될 수 없고, 경쟁력 있는 조직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한 번 꼰대 문화라고 소문이 나면 새로운 인력 수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MZ세대에게 있어서 수평적 조직 문화는 무시할 수 없는 지원조건이기 때문에 꼰대 문화라는 평가나 후기가 있는 기업에는 쉽사리 지원하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온라인 취업 커뮤니티를 통한 기업 문화 정보 수집이 용이해진만큼 기업주 입장에서는 조직 문화 관리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면 개인과 기업의 입장에서 직장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해서, 직장 내 꼰대 문화를 없애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먼저 부하직원들에 대한 마인드를 바꿔야 합니다. 부하직원들을 아랫사람이나 가르쳐야 할 대상이 아니라 함께 기업을 키워나가는 ‘동료’라는 마인드를 가져야 합니다.
‘요즘 애들', ‘직장 상사', ‘부하'라는 용어에 갇혀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직급이 나뉘어져 있더라도 ‘동료이기 때문에 충분히 의견을 개진하고 나눌 수 있다.’라는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 상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합니다. 부하 직원이라고 본인의 경험에만 의존하여 너무 훈계하거나 가르치려하면 안됩니다.
상사가 많이 말하기 보다는 부하 직원에게 발언 기회를 많이 주고, 그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업무상 지적과 피드백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단, 충분한 근거를 가지고 핵심만 말해야 부하직원도 별다른 반발심 없이 인정하고 받아들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솔직하게 대화하는 문화가 정착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직장 상사라도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체면상 모르는 게 있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을 꺼리는 상사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부하직원 입장에서는 잘 모르겠으니 가르쳐 달라고 솔직하게 다가오는 상사가 더 인간적으로 느껴집니다. 뒤끝이나 부끄럼 없이 솔직한 대화가 권장되는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직장 내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한 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결국 꼰대라는 것도 내가 얼마나 열린 마음을 갖고 솔직하게 커뮤니케이션 하는 소프트스킬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겠지만 개인과 기업 모두 꼰대 문화를 탈출하여 더 크게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