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Aug 13. 2022

미래 인재 채용의 핵심 = '핵심 스킬 구축'

HR 인사이트

이제 인재 확보의 로드맵을 그려야할 때

HR 인사담당자들과 채용 담당자들에게 있어서 뛰어난 인재 확보는 회사의 역량과 사업을 성장시킬 핵심 업무입니다. 어떤 인재가 들어오느냐에 따라 조직 분위기와 업무 생산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지원자의 역량과 스킬, 인성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고 심사숙고하면서 채용을 진행합니다.


단기적인 과제를 위해 채용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을 세우고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으로 ‘대퇴사 열풍'이 유행하고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기업들의 인재 쟁탈전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채용 전략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목차
1. Recruitment가 아니라 Skill/Talent Acquisition
2. 스킬이 핵심이 되는 이유
3. 인사담당자가 해야할 일 = 스킬 구축






1. Recruitment가 아니라 Skill/Talent Acquisition


기업의 인재 채용 전략에 변화가 생기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을 세우고 채용을 진행하는 문화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 현상을 잘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용어의 변화입니다.


최근 미국 기업들은 채용 절차를 ‘Recruitment’가 아닌 ‘Skill/Talent Acquisition’이라는 용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채용 담당자도 ‘Recruiter’보다는 ‘TA professional’, ‘TA manager’, ‘TA specialist’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도 마찬가지로 Skill/Talent Acquisition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Recruitment에서 Skill/Talent Acquisition로 바뀌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Recruitment는 단기간에 공석을 채우는 채용으로 한정되지만, Skill/Talent Acquisition는 장기적인 관점과 연속성을 가지고 전략을 세워서 채용을 진행합니다.


특히 Skill과 Talent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과 스킬’에 중점을 두고 채용 전략이 구축되고 있습니다.



2. 스킬이 핵심이 되는 이유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각 직무에 필요한 스킬과 역량을 구축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채용을 위해서 스킬과 역량을 구축하는 것이 아닙니다.


조직의 미래와 생존을 위해 장기적 관점에서 직무에 필요한 핵심 스킬을 조직 차원에서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직원들의 스킬 수준과 조직에 필요한 스킬 수준의 격차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왜 스킬과 역량이 핵심이 되는 걸까요? 바로 경영환경이 예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그 변화의 방향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변화를 포착한 순간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조직 차원에서 다양하고 뛰어난 스킬을 가진 직원들을 블록처럼 상황에 따라 조합하고 해체하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미래에는 이 점이 더욱 부각될 것이고 기업의 생존과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조직 구성원들과 직무의 스킬과 역량이 중요해진 것입니다.



3. 인사담당자가 해야할 일 = 스킬 구축


그렇다면 여기서 HR 인사담당자, 리크루터, TA 담당자가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조직의 관점에서 직무의 핵심적인 스킬들을 파악해서 세팅하고, 스킬 중심 조직 문화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핵심 스킬 구축'에서 시작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정말 조직의 미래를 보는 관점에서 여러 직무 스킬들 중 ‘핵심'만을 추려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핵심 스킬들을 직원들에게 모두 공유하고, 어떤 스킬들이 회사에 진짜 필요한 스킬인지, 미래에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하는 스킬이 무엇인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킬 중심 조직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채용과 육성, 부서 이동/승진, 보상 등 전반적인 HR 과정을 스킬 중심으로 재편해야 합니다. 특히 스킬에 따른 보상 프로그램인 ‘Pay for skill’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성과와 함께 조직이 필요로 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는 직원에게 더 높은 연봉을 지급하는 보상 정책입니다.


한 예로 LG CNS는 직원들의 연봉 인상률을 결정하는 근거에 기술역량 레벨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직급과 무관하게 기술역량에 따라 연봉 인상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술역량만 뛰어나다면 상급자보다 더 높은 연봉 인상률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극적인 기술 중심 보상 프로그램과 교육을 통해 핵심 스킬 중심 조직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앞으로의 HR 담당자들이 해야할 가장 중요한 업무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제로 성과와 핵심 스킬 역량이 뛰어난 인재를 확보해야 합니다. 과제와 심층 면접,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통해 지원자의 스킬 레벨과 진정성을 검토하여, 최적의 인재를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 내 꼰대가 되지 않고 꼰대 문화를 줄이고 싶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