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Aug 17. 2022

메타버스 관련 산업과 관련 직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HR 인사이트

4차 산업 혁명이 대두되면서 메타버스와 메타버스 관련 산업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도 높아지면서, 최근 메타버스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산업과 메타벅스에 특호된 직무들도 같이 주목을 받고 있죠.


메타버스를 비롯한 가상세계를 통해 다양한 업무와 브랜드 행사를 하는만큼, 앞으로도 메타버스 트렌드는 계속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어떤 메타버스 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채용 시장에는 어떤 메타버스 직무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메타버스 관련 산업들
2. 메타버스 관련 직무들
3. 어떤 인재들을 뽑아야 할까?






1. 메타버스 관련 산업들


메타버스는 가공,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디지털 세계를 의미합니다. 직역하자면 현실을 초월한 ‘또 하나의 세계'를 의미하는 것이죠.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말했을 때, 우리는 보통 제페토나 로블록스를 떠오릅니다. 하지만 제페토나 로블록스만 메타버스 관련 산업인 것은 아닙니다. 좀 더 자세하게 파고 들어가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그리고 혼합현실까지 심도 있는 산업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가상현실은 컴퓨터로 만들어놓은 가상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합니다. 인공현실, 사이버 공간이라고도 하며, 현재 가장 대중들과 맞닿아있는 메타버스 산업입니다. 대표적으로 게더타운, 제페토, 로블록스 등이 있습니다.


증강현실은 실제 현실에 추가적인 정보를 가상 이미지 형태로 덧씌워서 마치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보여주는 최첨단 기술을 말합니다. 흔히 영화에서 나오는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되는 기술들로 많이 나타나고, 현실에서는 ‘포켓몬고’라는 게임으로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습니다.


혼합현실은 이러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들을 구현하여 가상세계와 현실 세계를 합쳐서 새로운 환경과 정보를 만들어내는 기술들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메타버스 기술과 관련 산업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성이 크기 때문에, 여러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그에 맞는 인재들을 채용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2. 메타버스 관련 직무들


그렇다면 메타버스 관련 직무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메타버스 콘텐츠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콘텐츠 디자이너는 메타버스 생태계 내에 있는  VR, AR, 패션, 아바타 등 다양한 3D 콘텐츠들의 디자인을 기획하고 구현해내는 직무입니다.


메타버스는 그 세계 자체가 하나의 콘텐츠이기 때문에 기업의 브랜드에 맞게 메타버스 세계를 디자인할 수 있는 디자이너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바로 메타버스 개발자입니다. 메타버스 세계를 설계하고 구축할 수 있는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 경진대회도 열리고 있고, 또한 NFT 기술과 결합하여 디지털 화폐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개발자가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자입니다. 메타버스 내에서 다뤄지는 교육이나 게임, 패션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직무입니다. 메타버스 콘텐츠 크리에이터 및 디자이너와 협업할 수 있고, 콘텐츠 제작 과정 전체를 담당하는 PM(Project Manager)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어떤 인재들을 뽑아야 할까?


메타버스 관련 직무들은 그 수요가 높은 대신 아직 시장에 그 인력은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현재 기업들은 메타버스 관련 직무에 한해서는 경력과 신입을 구분하지 않고, 가능성만 충분하다면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어떤 인재들을 뽑아야 메타버스 열풍에 대응할 수 있을까요? 위에서 말했듯이, 3D 콘텐츠에 대한 감각이 뛰어난 콘텐츠 제작자 또는 콘텐츠 디자이너들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3D 공간을 설계할 개발자들이 필요하죠.


이러한 역량을 가진 인재들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포트폴리오가 중요합니다. 같은 비슷한 역량을 가진 콘텐츠 디자이너나 개발자라도, 또는 신입이라도 3D 콘텐츠가 제작이 가능한지, 메타버스 개발 환경을 구축한 결과물이 있는지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포트폴리오 성과에 대한 추가적인 확인과 함께 일할 팀원으로서 핏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럴 대는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통해 이전 직장에서의 성과를 재확인하고, 실제 팀원으로서 어떤 태도를 가진 사람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직무 자체가 매우 중요도가 높은 직무인만큼 직원 한 명을 채용할 때도 신중하게 확인하고 채용해야 합니다.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는 지원자의 역량과 인성을 재검증하고 채용 실패의 확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메타버스 관련 산업과 메타버스 관련 직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더 큰 변화를 가지고 올 메타버스인만큼 미리미리 대비한다면, 더 큰 성장을 이뤄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2022년 급여명세서 의무화에 대한 모든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