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태화 작가 Aug 25. 2022

14. 드디어 군대 연등을 허락받다


  그래. 안다. 어쩌면 욕먹을 짓인지도 모른다는 걸. 그럼에도 그냥 포기하고 싶지는 않았다. 나 스스로 해보지도 않고 안 되겠거니 포기하기보다는 일단 물어라도 보고 결과를 받아들이고 싶었다. 일단 그렇게라도 하면 나중에 다른 방식으로라도 길이 열릴 것이라 생각했다.



  보고 체계는 지켜야 한다. 먼저 조심스럽게 분대장님에게 말씀을 드렸다. 연등 제도가 있다는 걸 확인했고 이를 하고 싶은 데 혹시 가능하겠는지 말이다. 당시 우리 분대장은 일단 분대장이긴 하지만 전체 포대로 봤을 땐 서열이 꽤 낮은 편이었다. 내가 처음 이등병으로 왔을 때 아직 상병일 정도였으니 말이다. 따라서 아무리 자기 분대원이라도 이런 이등병의 요구를 들어주기가, 이런 목소리를 위로 전달해주기가 조금은 부담스러웠을지도 모른다. 그의 선임인 병장들에게 ‘야! 너희 이등병은 밤에 안 자고 뭐하냐?’라고 한 소리를 들을 수도 있으니까.



  며칠 후, 분대장은 나에게 말했다.

  “당직 사관님께 허락을 맡고 통제를 잘 따른다면 연등을 해도 좋다.”



  물론 100% 가능하다는 건 아니었다. 매일 부대 상황도 다르고 당직 사관도 바뀌었기에, 매번 그날의 당직 사관님께 직접 찾아가 연등을 해도 되는지 허락을 구해야 했다. 당직 사관으로선 이등병이 왜 연등을 하려고 하는지, 연등을 해서는 구체적으로 뭘 하려는 건지 물어볼 수밖에 없다. 혹시 모를 사건이라도 발생하면 그건 전적으로 자기 책임이기 때문이다.



  당연히 난 미리 준비해 놓은 책과 공부할 것들을 보여드리며 내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말씀드렸다. 결코 이상한 짓을 하려는 게 아님을 계획과 실천으로 증명했다. 당연히 평소 일과에도 열심히 임하며 나의 신뢰도를 스스로 높여야 했다. 권리와 혜택에는 그만큼 책임이 따르는 게 세상 이치다.



  감사하게도 이런 내 뜻을 받아들여주시는 분들이 계셨고, 덕분에 난 황금 같은 연등시간을 얻어 책도 읽고 개인적인 공부도 하고, 각종 검열이나 평가에 필요한 지식도 외울 수 있었다.



  군대. 어쩌면 여기도 그렇게 꽉 막히기만한 곳은 아닐지도 모른다. 결국 여기도 사람이 사는 곳이다.





▶ 더 많은 내용이 정리되어『군대에서 자기계발하기』책으로 재탄생했습니다.


- 부크크 : https://bookk.co.kr/bookStore/658d9321e571aee94d62c455

매거진의 이전글 13. 병장도 아닌 고작 이등병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