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너지드링크 Feb 16. 2021

빛나는 인간보단 성장하는 인간

오랜만에 티브이를 보다가~

뭉치 쏜다!


이 프로그램은 <뭉치면 찬다> 후속 방송이라고   하는데  나는 며칠 전 TV 통해 처음 보았다.


 이동국이나  안정환 같은 축구 선수, 체조 선수였던 여홍철 등 한때  그 분야의 에이스들이 뜬금없이 농구를 한다.


왕년에 국가 대표로 활동하국민 영웅 대접을 받던 사람들이,  자기 분야가 아닌 곳에서 망가지고 구르는 모습이 시종일관 웃음을 선사한다.


문득 이 프로그램을 보다가 떠오른 건, 본인 맞는 자리에 있어야 그 사람이 가장 빛난다는 것.

스포츠를 좋아하지 않는 나도 아는 안정환, 이동국 선수는 축구를 할 때 누구보다 빛났다.

그러니 그들 축구판이 아닌  농구판에 보여주는 허당 미 가득 모습 웃음 포인트였다. 물론 다들 운동선수들이기 때문에, 시청자들도 그들이 조금더 연습하면서  발전하는 모습 볼 수 있을 것이다.


문득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해 본다.  회사에서 마케터로 일할 때나, 약국에서 조제 기계처럼 일할 때에 비해선 지금 자리인 병원에서 일하는 게 나에게는 더 맞다고 느낀다.

적재적소에서 빛나는  사람이 되려면  그 일에 적합한 기술과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나는 기술은 갖추었지만 이 자리에서 빛나 본 적은 없다. 아마 내가 일을 하면서 느꼈던 근원적인 슬픔은 나는 에이스였던 적이 없어서였을까?

그러한 의문을 품고, 살짝 슬퍼지려 하던 주말에  가족과  <소울>  애니메이션을 보았다.

역시나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었다. 영화가 주는 메시지는 분명했다.


 내가 꼭 '무엇이 되고', '무엇을 해야 할' 이유는 없다는 것.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는  일상 자체가 사실은 리가 삶을 살아가는 방법이라는 것.


나는 나란 존재 자체로 잘 살아왔으니  빛나지 않어도 슬퍼하지 않으련다.  영화를 보고 나서, 난 그저 내 삶을 묵묵히 살고 있을 뿐이만 그것도 나쁘지 않다는 위로를 받았다.

<뭉치면 쏜다> 속  선수들은 자신들이 몸 담았던 분야와 비록  다른 분야이긴 하지만 분명히 더 나아지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다.  그들에게는  기본적으로 스포츠로 다져진  근육 감각이 있기 때문이.


그들도 그냥 지금 앞에  놓인  삶을 살아가고 있다. 단지 무대가  있고 조명이 있는 곳에서.

 왕년에 어떤 사람이었든지 간에 다른 판에서도 그들은 분명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라.


나는 이 일터에서 빛나고 있지 않지만 다른 판에서도 열심히 뛰어보기 위해 오늘도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본다. 강의도 준비하고, 글도 쓰면서.

 참 남들이 볼 때 허튼짓이라 여길만한 여러 가지를 혼자서  조용히 하고 있다.


군가를  '빛나는 인간'이 아니라고 욕하지 마라, 그도 그 자리에서 묵묵히  성장며 삶을 살아내는  중이다.

나는 '빛나는 인간'보다는 '성장하는 인간'으로  내 삶을 살아가련다.










사진: 네이버 진 및 방송 캡처

작가의 이전글 나는 자연인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