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너지드링크 Apr 09. 2021

바이올린과 똥

제목 참 거시기하네.

9살 딸이 드디어 결심했다며 강하게 외쳤다.


"나도 바이올린 살래요."


작년부터 음악 수업이 있었지만, 학교를 가야 수업이라도 할터.

간간이  있던 바이올린 수업은 학교 악기를 빌려서 일 년을 버텼다.  그런데  이제 매일 등교를 하게 되니 바이올린에 관심도 생기고 음악 수업이 재미있어져 악기가 꼭 필요하단다.

바이올린을 사려고 고르다 보니 내 기억 속에 묻어둔  이상한 추억이 떠오른다.

그 해에 언니는 대학교 4학년이었다. 뜬금없이 바이올린을 배우겠다고 하니 엄마도 황당해하며 네가 알아서 구입하고 레슨도 받으라고 했다.

언니가 알아본 레슨 선생님 비용과 악기 구입 비용외 아르바이트로 번 돈으 턱없이 부족한 금액.

그런데 궁하면 통한다고 하던가? 부산에 사는 친척 언니가 쓰던 바이올린이 있는데 심지어 매우 좋은 것이란다. 가지러만 오면 바로  준다는 소식이 들다.

언니와 나는 여행 겸 고속버스를 타고 바이올린을 가지러 부산행 버스를 탔다.

버스에는 우리 두 명 외에  혼자 오신 아저씨 두 세분이 계셨고 자리 여유가 있었다.

언니와의 버스 여행은 처음이라 그날 무척 설렜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아저씨 한분이 신문 들고 뒤쪽으로 이동하셨다. 자리가 많으니 뒤에 누워서 가시려나 하는 생각만 들었다.

그런데 조금 후부터 진짜 이상한 냄새가 나기 시작했다.

이것은 논밭을 지나갈 때 많이 맡았던 바로 그 자연의 냄새.

분명 고속버스 안 창은 닫혀 있는데 이게 무슨~

냄새는  점점 더 강렬해져서 속이 안 좋았다. 순간 뒤에 갔던 아저씨가 신문지를 말아 쥐고 기사님 앞으로 다가갔다.


"아니 잠시  세워 달라면 되지. 이게 뭐예요?"


잠시의 정차 후 아저씨는  정체불명의 물건을 버리고 오셨고  열리는 창이 아니었던 버스 안에 한동안  그 냄새가 가득 베여 모두 코를 막았다.

다음 휴게소에서 정차 후  앞문을 열어 두었고 잔향이 어느 정도 가시고  우리 자매는 너무 황당해서 배꼽을 잡고 웃었다.

 아직도 기억나는 게 어느 누구도 버스에서 똥을 눈 그 아저씨를 욕하거나 화내지 않았다. 다들 양반들만 탔던 건지, 대학생이던 우리도 그분이 2차 생물학적 테러(?)를 할까 봐 아무 말도 못 했다.

그렇게  냄새 테러를 겪으며 가져온 바이올린으로 언니는 열심히 연습을 했다.

 집에서 연습을 할라치면 윗집에서 내려고 결국 동네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언니 혼자 연습을 하고 오곤 했다.

언니가 연습하던 곡은 동요 <나비야>


'나비야 나비야 이리 날아오너라~~'

(삘릴리 삘릴리 삘릴릴리 ~:바이올린 소리라고 생각해주세요^^)


앗, 나비야 동요가 이렇게 슬픈 거였나.

구슬픈 '나비야'를 끝으로 언니도 더는 바이올린 연주에  흥미를 갖지 못했다.

힘겹게 가져온 바이올린은 그때부터 친정  옷장 위 구석으로 들어가 아직도 그곳에 고이 잠들어 있다.


에게 새  바이올린이 생겼다! 딸 나이에 맞는 1/2 사이즈 연습용 바이올린을 사줬다.

뭘 건드렸는지 오자 마자 바이올린 줄을 날려먹었지만 고치게 되면 슬픈 나비야 말고 다른 걸 연주해 다오ㅋ

그래서 엄마에게  남아 있는 '바이올린'''과  '슬픈 나비야'의 기억을 행복하게 바꿔주길 바라♡



그림;글 그램

작가의 이전글 소녀가 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