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 크래프팅

품질보증부서에서 15년을 넘게 일하고 있는 엔지니어의 강연을 듣게 되었다. 그는 자기 일의 힘든 부분을 유머스럽게 표현할 줄 아는 재치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자신이 만나는 사람의 대부분은 화를 낸다고 하였다.


아이쿠야 일이 많이 힘들겠다. 문제가 발생했으니 고객 입장에서는 웃으며 말할 리 없고, 기다려줄 리도 없고 모든 일이 빨리빨리 해결되어야 할 것이니 스트레스도 많이 받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그는 일하면 불가피하게 경험하는 압박과 스트레스를 참 지혜롭게 해결하고 있었다. 우선은 자기 자신을 낭패를 본 사람들을 돕는 선한 이웃이라고 스스로 생각하였다. 그래서 진심으로 그들을 도왔고, 그들이 마지막에는 웃으며 고맙다고 인사하는 것을 들었다.


그리고 또 하나, 대부분의 문제들은 해결하기 위해서 깊이 들여다 보아야 하니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받아들였다.


잡 크래프팅 개념이 직장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특정 직무를 재해석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직무의 내용을 개선하는 작업을 말한다. 그런데 직무를 개선하는 활동을 하는 주체가 예전에는 조직이었는데 지금은 개인이 직무의 재창조를 주도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이들은 책임있고, 자유로우며, 스스로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력이 있는 멋진 전문가이자 창조가들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마감일 비즈니스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