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란 도움을 받는 일이다.

공부하면서 경험하고 깨달은 것은 공부란 온통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일이구나 하는 사실이었습니다.


논문을 찾아 읽으면서 먼저 치열하게 고민하고 연구하여 지식과 지혜를 글로 남겨주신 분들에게 크게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그분들의 노력과 지성의 산출물을 값없이 얻음으로 인해, 그러한 선행연구들이 없었다면, 도무지 알고 발견하는 것이 불가능했을 그런 지식을 단 몇 시간 만에 습득하게 되었습니다. 그야말로 지성의 거인들이 자신들의 어깨를 기꺼이 내어주었고, 덕분에 좀더 넓게 멀리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눈부시게 발달한 정보통신시스템과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움이 없었다면 공부와 연구의 시간은 몇 배가 더 늘었을 것입니다.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운영하는데 기여하는 모든 분들에게 또한 감사합니다.


가장 크게 감사를 드리고 싶은 분은 지도교수님이십니다. 저는 논문을 작성하면서 지도를 받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피드백을 받는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주 새롭게 경험하고 배우게 되었습니다. 흔히 직장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드라마를 보노라면 상사의 지도 또는 피드백을 받는 것이 얼마나 고역이고 전혀 도움이 되질 않는지가 종종 직장생활의 고달픔을 보여주는 에피소드로 활용되곤 합니다. 그런 선입견을 조금은 가지고 있었을 터인데, 저는 논문의 주제를 결정하고 실제로 공부하면서 논문을 작성해나가는 과정에서 지도교수님의 피드백이 어떻게 올바른 방향을 찾고, 글의 품질을 보다 좋게 만드는지 너무도 생생하게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얼마간의 글을 작성하고 교수님께 보내드린 후에 교수님의 회신을 받을 때의 그 두근거림이 지금도 느껴집니다. 지적해주신 내용들은 저의 시각을 고쳐주었고 그렇게 해서 글이 수정되고 나면 조금 더 나은 글로 바뀌어 가는 것을 매번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공부를 하는 저는 학문의 세계에서 좌우를 분간하지도 못하는 그런 수준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 제자를 지도하는 일이 무척이나 답답하셨을 텐데 전혀 티를 내시지 않고, 제자의 글을 읽어주시고, 정교하게 피드백을 해주셨던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공부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동안에는 생업에 전념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특히 논문을 작성하는 시기에는 더욱 그러하였습니다. 그 기간 동안 큰 애와 둘째 아이도 대학생이 되었습니다. 그러고 보면 집에 학생이 3명이 있었던 셈입니다. 이 기간 동안 경제적으로 압박이 심했는데 그것을 잘 감당해주었고 늦은 나이에 무슨 공부를 하느냐는 눈치는 전혀 주지 않고 응원해준 아내에게 진심으로 미안하고 감사하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박사과정에서 참여한 모든 수업들이 정말로 재미있었고 유익하였습니다. 최신의 지식을 준비하고 전달해서 자극을 주셨고, 학생들과 직접 교감하면서 학생들의 활동에 개입하면서 피드백을 주는 방식으로 수업을 지도해주셨던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또한 먼저 공부를 하였고, 그 경험을 통해서 배운 것들을 아낌없이 나누어주신 선배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막막하고 궁하여 전화를 드리면 기꺼이 함께 고민해주었고 자기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고생하면서 체득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주고 보내주었습니다.


코칭심리를 함께 배운 선생님들께 감사합니다. 함께 조를 편성해서 공부하고, 글을 쓰는 과정들이 즐거웠습니다. 또 학기마다 팀을 이루어서 서로 코칭을 주고 받으면서 코칭을 생활화하였던 활동은 대학원 생활에 따뜻한 온기와 추억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선생님들과 매주 함께 하였던 코칭 슈퍼비전은 긴장과 흥미와 통찰이 가득한 진실한 배움의 기회였습니다. 학부생 후배들과 연결되어 그들의 대학생활 정착을 돕는 주도성 코칭을 진행하였던 일들도 무척 즐거웠고 감사한 경험들이었습니다.


감사한 분들을 모두 기록한다면 너무 긴 글이 될 것 같습니다.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공부란 크게 타인의 도움을 받는 일임에 분명합니다. 받은 은혜를 잊지 않고 필요한 사람들과 나누고 기여하면서 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외로운 시대를 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