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이라면 숫자를 지켜야 한다.
북카페를 시작하기 전, 나는 솔직히 자신이 있었다.
책을 좋아하고, 커피를 좋아하고, 사람들과 공간을 공유하는 일이 즐거웠다.
"좋아하는 공간을 운영하면서 손님들과 책 이야기를 나누고,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이런 로망이 가득했다. 그리고 그 로망을 지키기 위해 몇 달은 버텼다.
하지만, 나는 곧 차가운 현실을 마주했다.
한 달 월세 80만 원.
이번달 매출 160만 원.
"응? 잠깐만. 그럼…?"
그당시 내가 판매하던 아메리카노 2,500원, 라떼 3,500원.
책을 한 권 팔면 유통 마진은 10~15%.
분명 열심히 커피를 팔았고, 책을 팔았는데 이렇게 매출이 작다고?
나는 카페 사장님이 아니라, 그냥 자원봉사를 하고 있던 거였다.
북카페를 시작하기 전에도 힘들거라 예상은 했지만, 실제로 잔고가 바닥나서야 정신이 번쩍 들었다.
"내가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
나는 그걸 너무 늦게 깨달았다. 내가 직접 커피를 만들고, 내가 직접 책을 팔아야만 매출이 생기는 구조.
이건 절대 안정적일 수 없었다. 그렇다고 매출에 일희일비할 수만은 없었고, 방법을 찾아야 했다.
첫 번째 시도 : 공간 대관
그때 문득 생각이 들었다. "책방은 단순히 책을 읽는 곳이 아니잖아.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이기도 한데?"
그래서 나는 공간 대여를 시작했다.
북카페를 찾는 손님들이 독사 모임을 하거나, 강연을 하거나, 원데이 클래스를 열 수 있도록 공간을 빌려주기로 했다. 처음엔 조금 불안했다.
"이게 될까?"
"북카페 공간을 빌려가려는 사람이 있을까?"
그런데 의외로 반응이 좋았다.
조용한 공간을 찾던 사람들이 하나둘씩 문의를 주기 시작했다.
나는 손님들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간 이용 매뉴얼을 만들었다.
무엇보다 손님들이 스스로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하니, 나는 하루 종일 매장을 지키지 않아도 되었다.
처음으로, "이렇게 버틸 수도 있겠구나." 하는 희망이 생겼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다.
- 공간 이용 방법 (화장실 비밀번호, 와이파이 비밀번호, 블루투스 스피커 사용법 등)
- 음료 이용 안내 (커피는 콜드브루 원액으로, 에이드는 수제청을 미리 소분해두었다)
- 퇴실 후 정리 방법
이걸 정리해놓으니 스스로 공간을 이용할 수 있었고 나는 하루 종일 매장을 지키지 않아도 외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다. 그래서 또 다른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두 번째 시도 : 북카페 멤버십 서비스
"손님들이 북카페에 오는 이유가 뭘까?"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 책을 읽기 위해서? 아니면… 그냥 이 공간에 앉아 있기 위해서?
이 생각이 들자,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하루 이용권 10,000원 - 공유 서재의 책 자유롭게 이용 (원하는 음료 한잔 무료 제공)
그런데, 이 서비스는 예상과 다르게 완전히 실패했다.
- 판매용 새책과 공유 서재가 분리되지 않았던 것.
- 판매용 서가에서 책을 꺼내 읽는 손님들.
- 훼손된 책으로 손해 발생.
어느 날은, 일부러 멀리서 차를 끌고 북카페 멤버십을 이용하러 온 손님이 있었다. 판매용 새 책을 꺼내어 읽게 되면 상품 가치가 떨어져 공유 서재로 옮겨야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날 방문한 손님이 그랬다. 판매용 책을 꺼내어 읽다가 공유 서재로 옮겨지는 모습을 보시고는 서로 난처한 상황이 발생했고, 이후는 볼 수가 없었다. "이건 동네 북카페에서는 맞지 않는 서비스였구나."
세 번째 시도 : 문구류 판매
책을 파는 게 어렵다면, 책과 어울리는 무언가를 팔면 되지 않을까?
- 볼펜, 다이어리, 포스트잇, 스티커.
알록달록한 볼펜, 한 달에 한 권씩 쓰는 다이어리, 귀여운 일러스트가 그려진 포스트잇, 감성적인 글귀가 적힌 스티커들.
커피를 기다리는 동안 문구류를 구경하는 손님들이 많았고, 생각보다 꽤 많이 잘 팔렸다.
책은 1만 5천 원~2만 원대가 넘어가면 판매하기 어려웠지만, 1만 원이 넘는 다이어리는 쉽게 팔렸다.
- 책보다 문구류를 더 궁금해하는 손님들.
- 30~40%의 높은 마진율.
- 커피 한 잔 값으로 부담 없이 구매하는 작은 소품들.
손님들이 "새로운 문구류가 뭐 들어왔어요?"라고 물어볼 때마다, 북카페가 단순한 ‘책방’이 아니라 ‘취향이 모이는 공간’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결국 공간 대관, 문구류 판매, 북카페 멤버십(실패했지만 경험은 쌓았다)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매출을 보완했다.
하지만, 이것들을 더 일찍 고민했더라면 더 오래 버틸 수 있지 않았을까?
좋아하는 공간을 유지하려면, 잔고부터 지켜야 한다. 통장 잔고가 바닥나기 전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공간이 아무리 예뻐도, 손님이 아무리 많아도, 사장이 통장 잔고를 생각하며 한숨을 쉬기 시작한다면 그 공간은 오래갈 수 없다. 잔고가 바닥나기 전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혹시 당신도, 언젠가 작은 카페나 책방을 운영하고 싶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나는 이 말을 꼭 남기고 싶다.
- "좋아하는 공간을 유지하려면, 사업으로 생각해야 한다."
- "공간이 아니라, 비즈니스로 접근해야 한다."
"- 사장이 되고 싶다면, 통장을 확인하는 습관부터 들여라."
통장 잔고를 애써 외면하다 보면, 언젠가는 내 꿈을 먼저 포기해야 하는 순간이 더 빨리 오게 될 테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