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비 Jul 27. 2020

숫자

나를 웃고 나를 울게 하는 숫자, 나는 숫자에 행복을 저당 잡혔다.




집으로 오는 길 나는 펑펑 울었다.

엄마는 어쩔 줄 몰라했다. 망쳐버린 수능, 이미 지나간 일이니 앞으로만 생각하자고 했지만, 고등학교 삼 년의 시간, 중학교와 초등학교까지 합친다면 총 12년의 시간이 성적표에 찍힌 숫자에 의해 좌지우지된다고 생각하니 억울했다. 점수는 노력의 비례한다고 하지만, 사교육과 타고난 머리, 그리고 정보력으로도 좌지우지될 수 있는 거였다.


물론 지금은 수능 점수로만 대학 가는 시대는 지났다. 그보다 더 많은 숫자들이 아이들의 발목을 잡고 숨을 턱 막히게 한다. 나는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


그렇게 대학교에 가면 이제 학점과 취업을 위한 토익 점수에 열중한다. 숫자를 좀 더 높이는 것이 입사를 위해 내가 했던 최선이었다. 그렇게 높이다 보면 어느새 취업. 이제야 숫자의 세계에서 좀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아니, 그런 줄 알았다. 




회사 생활은 여전히 바쁘다. 무엇을 위해 이렇게 일하는지 모를 때가 많다. 통장에 찍힌 숫자를 바라본다. 그래, 내일도 꾹 참는다. 숫자는 월급날 올랐다, 카드 결제 날 다시 내려간다. 적금과 월세, 이것저것 생활비에 보태면 또 숫자는 확 줄어든다.


잠시 현실을 잊기 위해 sns를 켠다. 좋아요 수가 전보다 낮다. 팔로워 수는 요지부동이다. 원하는 숫자가 아니다. 힐링하겠다고 sns를 켰는데 다시 시무룩.


지인의 sns를 본다. 다들 잘 먹고 잘 놀고 행복해 보인다. 게다가 그들의 좋아요와 팔로우 수는 꾸준히 늘어난다.


내 숫자는 왜 이렇게 매일 낮거나 그대로인지.




이 숫자가


좋은 대학을 갈 수 있는 수단, 좋은 회사를 다닐 수 있는 수단, 내가 얼마나 잘 먹고 잘 놀고 잘 사는지 보여줄 수 있는 수단일 때가 많다. 그런데 인생에선 그보다 더 중요한 게 많다.


좋은 대학에 갔음에도 그 뒤의 역량이 딸려 아예 취업을 못 하는 사람도 있고, 월급을 많이 주는 회사에 갔음에도 자기 시간이 없어 불행한 사람이 있고, 회사를 다니지 않고 프리랜서로 떵떵거리며 사는 사람도 있고, sns를 전혀 하지 않아도 세상은 잘 돌아간다.


그런데도 그 숫자가 진짜 나를 보여줄 수 있을까.






나는 여전히 그 숫자에 행복을 저당 잡혀 산다. 숫자는 나의 경쟁심에 불을 지핀다. 경쟁 사회 속에 들어간다는 건 사이좋게 손 잡고 희희낙락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어떨 땐 누군가를 밟고 일어서야 할 때도 있고, 그저 내가 그려놓은 비교 차트에 의해 내가 짓밟히는 경우도 있다.




성적이 높으면 행복할까.

돈이 많다고 무조건 행복할까.

좋아요와 팔로우가 늘어난다고 해서 행복할까.


그게 진짜 행복을 보장해줄까.




나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가치관, 목표, 그리고 사람과 행복을 찾아 나서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유튜브 구독자가 올라서 기뻐하다가

고작 이 숫자가 뭐라고 나는 이렇게 일희일비하는 거지, 자괴감이 들어 쓰는 자기반성의 일기






봄비네 블로그

봄비네 유튜브

봄비네 인스타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이라는 숙제를 끝마친 어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