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봄 Nov 29. 2019

아무것도 사지 않는 일주일

초보니까 먹는것은 눈감아주기로 한다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단연 대표적인 방법은 쇼핑이 아닐까. 최근 둘째 아이가 태어나고 나서 내 스트레스 지수는 전례 없이 치솟았다. 아기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사랑스럽지만 아기 탄생으로 인해 부족해진 잠, 떨어진 체력, 늘어난 일거리 등이 전방위로 나를 짓눌렀다.



미니멀라이프에 도전하면서 자연스럽게 쇼핑 빈도가 줄었지만 삶의 질이 저하되자 다시 쇼핑에 관심이 갔다.첫째 아기 때 사용했던 육아용품이 그대로 있기 때문에 둘째 육아용품은 사지 않겠다고 다짐했던 나는 더 이상 없었다. 자지 않고 칭얼대는 아기를 조금 더 쉽게 재우기 위해 새벽잠을 쫓아가며 `꿀잠 육아템`을 검색해 사들였다. 이미 아기띠가 3개지만 요즘 유행한다는 슬링형 아기띠를 추가로 구입했다. 출산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외출할 일이 거의 없음에도 즐겨찾기한 쇼핑몰을 마치 성지순례하듯 한 바퀴 돌며 신제품을 확인해야 마음이 놓였고(물론 구경만 하는 건 아니다), 지역맘카페 `핫딜방`도 매일 들렀다.




그나마 조금 숨통이 트일 정도로 비웠던 집에는 다시 물건이 차기 시작했다. 아기가 태어나며 다시 꺼내 놓은 각종 신생아 용품뿐만 아니라 내가 사들이는 물건이 쌓였다. 물건이 쌓이니 찾기가 어렵고, 찾는 데 시간을 소비하느니 어차피 써버릴 물건, 하나 더 사야겠다며 생각 없이 구매 버튼을 누르는 자신을 발견하고는 퍼뜩 정신이 들었다. 여기, 미니멀라이프 도전자가 아니라 쇼핑 중독자가 한 명 있구나. 낯설면서도 익숙한 이 모습에서 하루빨리 벗어나고 싶었다.



다시 마음을 가다듬기 위해 시작한 도전은 `아무것도 사지 않는 일주일`이다. 말 그대로 일주일간 쇼핑을 하지 않는 것으로 간헐적 단식과 같은 `쇼핑 단식`을 시도하는 것이다. 정말 아무것도 사지 않으면 더욱 좋겠지만, 나는 초보 도전자인 데다 둘째를 출산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산모이기 때문에 최소한 식재료 구입은 허용하기로 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쇼핑에 대한 마음을 `디톡스` 하고, 쇼핑 충동을 자극하는 원인을 찾아낼 수 있다.






가네코 유키코가 쓴 `사지 않는 습관`에서도 일주일 동안 아무것도 구입하지 않는 체험을 권한다. 그는 만일 일주일 동안 외부에서 물자가 보급되지 않는다면 살아갈 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은 창조적인 발상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언급했다. 돈을 쓰지 않고 살아가는 핵심 방법은 `궁리하기`로, 지금 가진 것을 최대한 살리는 방법이라고 한다. 이는 생활 속에 묻혀 있는 보물을 캐내는 즐거운 작업이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자각하는 좋은 계기가 된다는 게 그의 조언이다.



나 역시 이러한 깨달음을 얻기를 기대하며 쇼핑 없는 일주일을 시작했다. 쇼핑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습관처럼 진행하던 온라인 쇼핑몰 산책(!)을 단번에 끊은 것은 아니다. 다만 전날까지는 사고 싶은 물건이 있을 때 주저 없이 구매했다면 쇼핑 단식 기간에는 물건을 장바구니에만 담거나 메모장에 기록했다. 단식 기간이 끝난 뒤 잊지 않고(?!) 구매하기 위해서다.






하루 혹은 단 몇 시간만 진행하는 온라인 쇼핑몰 `핫딜` 유혹은 과감히 뿌리쳤다. 사실 이 유혹이 가장 뿌리치기 어려운 것이었는데, 내 쇼핑 단식이 끝나기 전에 타임 세일도 함께 끝나버리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기적으로 구입해야 하는 생필품이 종종 타임 세일을 하다 보니 `쟁여두고` 싶은 마음이 솟구친다. 이번 쇼핑 단식 기간에는 아기가 있는 집이라면 늘 구입해야 하는 기저귀와 물티슈가 눈이 휘둥그레지는 가격대로 세일을 했다. 사놓을까 생각했지만 눈물을 머금고 마음을 접었다.



세탁 세제도 세일을 하기에 구입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으나 세탁실에 가보니 며칠 더 쓸 만큼 세제가 남아 있었으므로 그만두기로 했다(세탁실에 가는 짧은 시간 제발 세제가 똑 떨어져 있었으면 좋겠다고 주문을 몇 번씩이나 외웠는지 모른다).



이러한 일주일을 보내니 구매에 `망설임`이 담겼다. 발견과 동시에 주문·구매 버튼을 클릭하던 충동구매와 쇼핑 중독의 삶에 제동이 걸렸다는 소리다. 일단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그럴 수 없는 항목은 메모해 놓고 일주일 뒤에 구입하려고 보니 굳이 사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꽤 있었다. 구매를 하지 않은 채 쇼핑 리스트를 적은 메모를 매일 확인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꼭 사야 하는 걸까`라는 고민도 함께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실제 도전이 끝난 뒤에도 반드시 사야 한다는 생각이 든 항목은 구입 후 만족도와 활용도가 높았다.



부끄러운 소리지만 `제발 똑 떨어져라` 주문을 외웠던 세탁 세제는 도전이 끝난 지 일주일이 넘은 지금까지 아직도 꽤나 넉넉히 남아 있고, 세탁 세제 타임 세일은 하루 건너 한 번꼴로 있었다. 다시는 찾아오지 않을 것 같던 타임 세일 기회는 내가 물건을 구입하지 않는 기간 내내 눈에 띄었다. 기저귀와 물티슈도 2주 이상 구입하지 않았지만 여전히 충분하다. 매우 필요하고 자주 사용하는 소모품임에도 이미 충분했던 물건이며, 괜히 더 사놓고 쌓아두어 공간을 차지할 필요가 없던 것이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일주일 안에 80퍼센트를 버리는 기술` 저자인 후데코는 물건을 늘리지 않는 방법 중 하나로 `바로 사지 않는 것`을 추천했다. 즉, 일부러 구매 타이밍을 놓쳐 한 달쯤 기다리는 것이다. 이렇게 기다리다 보면 `왜 그런 게 갖고 싶었지?` `역시 필요 없었네` 같은 생각을 하게 된다고 했다. 나 역시 한 달보다 훨씬 짧은 일주일이었지만 구매를 늦추면서 필요성이나 구매 욕구가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것을 경험했다.



물론 이 도전에는 부작용이 있다. 특히 나 같은 초보는 도전이 끝나고 그간 참았던 구매욕이 한꺼번에 밀려와 `사지 않는 일주일` 이상으로 `사기만 하는 일주일`을 맞고야 말았다. 참다가 사니 더 즐겁다. 하하, 물건을 산다는 건 이렇게나 신나는 일이었구나. 물론 반복된 구매 끝에는 허무함도 함께 몰려왔다.



하지만 이러한 경험 역시 과정이라 생각하고 눈감아 주기로 한다.



앞으로는 가능하다면 한 달 중 일주일을 `사지 않는 주간`으로 정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주기적으로 사지 않는 기간을 보내고 나면 함께 찾아오는 부작용도 점차 줄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꼭 사야하는 것들은 지금 사도 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