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퀸콩 May 08. 2024

어릴 때 놓치면 회복되기 어려운, 공부의 기초체력

베싸TV (조은지 교수)

https://youtu.be/BG7k6_gSUZk?si=ycl1yqoDDes_pIPN


영상소개
어릴 때는 놀면서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며, 공부를 강요하기 보다는 호기심과 상상력을 유발하여 자율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자기주도적 학습을 장려하고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학습을 부담스럽게 여기지 않고 놀이와 대화를 통해 호기심과 탐구심을 키워가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부모는 학습에 대한 메타 디스코스를 줄이고, 아동의 발달 단계와 호흡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며, 공부를 완벽하게 미리 해야된다는 강박을 버리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아이가 어린시절 맞벌이를 하며 많은 시간을 사실 방치했던 것 같다. 내가 여유가 생기면서 본격적으로 아이와 시간을 보내며 교육을 있었던 시기는 6세 부터였다. 지금의 초등 연산 공부를 함께 하며 숫자를 어려워 하는 첫째를 보고 깨닫게 것이 있다.


오랜기간 고가의 학습교구로 유명한 몬테소리 같은 학습교구를 왜 그렇게 많은 엄마들이 투자하는지 알게된 것이다. 영유아기 시절부터 학습과 놀이를 결합해 규칙과 순서를 배우고, 오랜시간 동안 몸으로 체화해머리속에 이미징된 수의 개념이 시간이 흘러 초등 연산 공부를 할때 정말 많은 도움이 있겠구나 하고 느꼈다.


수 와 숫자 자체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계산을 시작하니 머리속 구조화를 시키는 것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려움을 느낀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랜시간 동안 많은 숫자를 보며 살아왔던 나에겐 너무 단순하고 한눈에 들어오는 문제 이지만, 그동안 아무런 연습없이 지내왔던 아이가 숫자를 활용해서 계산하기를 어려워 하는 이유는 그것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수 와 숫자에 대한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체득한 다음 초등 연산을 공부 했다면 어땠을까?


숫자를 자유자재로 가지고 놀며 연산을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지는 않았을까? 하는 상상을 해본다.


물론 학습교구를 한다고 해서 모든 아이들이 연산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지금 처럼 숫자를 구조화 해서 연산을 하는 문제를 푸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됐을것 같다는 생각에 그 시절 그런 것에 대해 잘 해주지 못 했던 것이 조금은 아쉽다.


아직 어린 영유아기 시절의 아이를 키우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꼭 비싼 교구가 아니더라도 평상시 수세기와 같은 것을 일상에서 놀이처럼 아이들에게 해준다면 분명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


영상에서 아이들의 자율성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자율성을 스스로 생각하고 실행하기 어려운 초등 저학년 까지는 생활의 규칙과 순서를 엄마의 주관을 가지고 잘 알려주어야 한고 생각한다. 지금의 나의 문제는끊임없는 잔소리와 억압대신 조금 아이에게 전달 있는 방법을 찾고 싶다.









어릴 때 놓치면 회복되기 어려운, 공부의 기초 체력

1. 베싸TV의 손님, 옥스포드대 조지은 교수님 인터뷰

   - 옥스포드대 교수인 조지은 교수와의 인터뷰. 영유아 영어 노출 방법과 교육 관련 이야기.

   - 조지은 교수의 '공부 감각' 책 소개. 육아 관련 전반적인 배움과 부모의 역할 강조.

   - 부모가 아이에게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 아이가 유치원, 초등학생 때보다 어릴 때 더 많은 것을 배우는 가치에 대한 이야기.



2.아이의 관심사와 교육 방향에 대한 책 소개

   - 영국에서 일정을 잡아온 조지은 교수님을 스튜디오에서 만나 책 소개.

   - 아이의 특정 관심사에 맞게 배움과 교육에 대한 방법,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의.

   - 특정 관심사로 굉장한 열정을 가진 아이들을 어떻게 육아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과 답.



3. 아이들의 열정과 재능 발전에 필요한 고려사항

   - 아이들이 자기 정체성을 찾아가는 것을 공부로 간주하며, 열정 부족으로 걱정하는 부모들의 고민을 타개할 방법을 모색한다.

   - 부모들은 아이가 열정과 재능을 찾을 수 있도록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해야 하며, 열정을 갖는 것은 태도와 자신감의 문제라고 강조한다.

   - 각 사람의 개인차에 따라 열정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며, 태도와 긍정적인 마음이 체력을 만들어줄 수 있다.

   - 엄마와 아빠는 조급해하지 말고, 자신감과 긍정적 태도를 중시하며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4.️부모의 역할: 자유와 자신감을 교육하며, 열정을 이끌어내다.

   - 아이들에게는 자유, 자신감, 호기심을 중요시하며 부모들의 지원이 중요하다.

   - 부모는 아이들을 격려하고 인게이징하며, 아이의 흥미와 열정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부모는 강박적인 권고보다는 아이들의 발전을 위해 관찰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 어린 시절에 눈에 띄는 열정이 없어도, 부모의 지원과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5.부모의 교육 지원: 아이의 공부 방향

   - 어릴 때 아이들에게는 학습이 놀이와 결합된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

   - 공부가 10세 이후와 그 이전에는 다르며, 어릴 때는 건강한 체력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 미래를 대비해 인공지능 시대에는 팩트를 암기하는 것보다는 다른 능력이 필요하며, 그 중 하나가 문서 요약과 팩트 체크이다.

   - 해당 분야에서는 IB에서 챗 GPT를 시험에 사용 가능하게 하여 인공지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6.상상력과 호기심 키우기

   - 어릴 때 상상력과 호기심을 죽이면 회복이 어렵다. 학습 중심이 아닌 상상력과 호기심을 강조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상상력을 키우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 영아에게는 감각 경험이 중요하며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아이들에게 '왜 그럴까?'라는 질문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장려하고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교육 이라고 주장한다.



7.자기주도적인 공부를 장려하는 방법

   - 아이가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자신감, 탐구심을 10세 이전 시기에 기를 필요가 있다.

   - 부모는 아이가 날개를 펼치는 데 노력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도와야 함.

   - 반면, 부모의 반복적인 지시는 자기주도적인 아이들을 방해하며, 게임 등을 지적하는 것은 자기주도를 저해할 수 있음.



8.한국 교육 시스템과 부모의 역할

   - 한국 교육 시스템에서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아이가 현재 하는 것에 집중하도록 격려하지만, 부정적 행동을 막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음.

   - 부모는 아이가 직업적 기회를 통해 성장하도록 도와야 함.

   - 공부의 기초 체력이 어린 시절에 형성되는데, 게임 등으로 놓치면 회복 어려움.

   - 사회적 경쟁이 치열한 현실에서 부모는 아이를 충분히 훈련해야 함.



9.️‍‍‍부모의 역할: 미래를 위한 독립성 강조 vs 자신감과 격려

   - 부모는 아이들에게 미래를 위해 경험을 미리 제공하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

   - 부모는 대신, 자신감, 용기, 그리고 신뢰를 주며 아이들이 세상에 대한 믿음 갖도록 도와야 한다고 강조.

   - 아이들이 실패를 극복하고 독립적으로 자랄 수 있게끔 부모는 격려와 회복 능력을 강조해야 하며, 부모는 너무 많은 관여보다는 건강한 무관심이 중요하다고 주장.

   - 또한, 부모는 아이들이 공부나 시험에서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하며, 건강한 소통으로 자녀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10.공부와 대화, 어릴 때의 중요성

   - 어릴 때 공부와 대화를 분리해야 하며, 대화로부터 관계성 형성이 중요하다.

   - 공부를 제외한 대화를 충분히 쌓아 어릴 때 기초 체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 어린 시절이 대화와 놀이로 가득 채워지면 후에도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할 수 있게 되어 가치가 높아진다.

   - 이러한 이유로, 어릴 때 공부와 대화를 분리하며 적절한 발란스를 유지해야 한다는 생각을 지지한다.



11.10살 미만, 책상에 앉아 연습 안 해도 된다는 관점.

   - 10살 미만의 어린이는 학교 후 자유롭게 노는 게 중요하며 학습은 선택적이어야 한다.

   - 책상에 앉아 연습하는 것은 중, 고등학교때 할 공부이며 10살 미만 어린이에겐 적합하지 않다.

   - 책상에서 하는 공부는 자유로운 놀이와 학교 학습에 우선해야 함을 강조한다.



12.미래 교육과 언어습득, 부모의 역할

   - 미래 교육은 과거 세대와 목표가 다르기에 어린이들에게 필요 없는 학습 중심의 접근이라고 주장함.

   - 부모는 언어습득을 장려하기 위해 책 읽으며 아이들에게 책과 놀이를 통한 학습을 유도해야 함.

   - 어린 시기에 언어습득이 중요하며, 부모는 핸드폰에 신경 쓰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대화하고 상호작용할 필요가 있음.

   - 부모의 공부 방식을 바꾸고, 유연한 학습을 위해 10세 이후에는 호기심과 자신감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함.




http://aladin.kr/p/H4OOO




이전 14화 학생들 동기부여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서울대쌍둥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