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모든 것의 처음, 신화> 그리고 <제주 동쪽>

- 자칭 "제주가 낳고 세계가 버린 딴따라 무허가 인간문화재 한진오 작가

by 서서희

<모든 것의 처음, 신화> 그리고 <제주 동쪽>

- 자칭 "제주가 낳고 세계가 버린 딴따라 무허가 인간문화재' 한진오 작가


글 서서희


오늘은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오랜 기간 아시아 신화를 공부해 왔고, 요즈음은 제주신화에 빠져 살고 있다. 코로나 때문에 '제주신화'에 대한 강의를 줌으로 듣고 있고, 제주도로 직접 내려가 칠머리당 영등굿 전수관에서 하는 영등굿을 보고 신당을 돌아보고 오기도 했다. 그 모든 일이 이 책들의 저자인 한진오 작가님과 함께 말이다. 만날수록 '와, 이런 분이 계시다니?' 하고 놀랄 뿐이다. 제주 토박이라 제주에 관한 지식은 물론 제주신화, 제주 굿에 대해서도 해박하시다. 그런데 제주뿐이 아니다. 제주신화 이야기를 하면서 신화에 대한 일반론까지 막히는 부분이 없다. 원래는 희곡작가이시지만 영화감독이기도 하고 이런 책도 저술하신다. 조금 있으면 소설도 쓰시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고 있다.

<모든 것의 처음, 신화>는 제주의 역사를 포함한 제주신화 이야기이다. 제주신화는 제주 굿 속에 오롯이 녹아 있다. 설문대할망 이야기, 세경본풀이, 이공본풀이, 초공본풀이 등... 거기에 제주에 남아있는 신당들에 얽힌 이야기, 신당 소개, 제주에서 굿이 갖는 의미 등... 신화에 관심 있는 분들이 한번 읽어보시면 작가의 방대한 지식에 대해 놀라시리라 생각한다.

<제주 동쪽>은 여행 안내서이다. 제주 구석구석 아름다운 풍경뿐 아니라 그곳에 얽힌 역사와 제주 사람들의 아픔까지 낱낱이 말해주고 있다. 제주로 여행 가시는 분들도 알고 가시면 좋을 만한 지식들이 많이 담겨있다.


<모든 것의 처음, 신화> 책 표지
<모든 것의 처음, 신화> 차례
<제주 동쪽> 책 표지
<제주의 동쪽> 차례 1
<제주의 동쪽> 차례 2
<제주의 동쪽> 제주 동쪽 지도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광천에 가서는 돈 자랑하지 말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