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순성 Mar 31. 2016

일하는 공간을 카페로 바꾸는 시대

사무실을 카페로 바꾸고, 카페에서는 일하고 있는 시대

카페에서 일한 지가 오래되다 보니 그런가 보다 했는데,

요즘 별다방이나 국내 큰 커피숍을 찾으면 대부분 차 한잔하러 오기보다, 일하러(공부나) 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참 많이 변했다.


요즘 뉴스를 보면, 고등학교 교무실을 카페처럼 바꾼 곳도 있고, 은행조차도 카페로 바꾸려 한다. 모두 각각의 이유가 있겠지만 카페는 즐거운 분위기와 소통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인 것은 맞나 보다.


미 은행들, 영업 지점을 카페로 변신시키는 속사정
회사는 ‘카페’ 방식을 확대하고 있다. 이 방식에 따르면 방문객은 고급 커피를 구입하고 와이파이(Wi-Fi)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 http://goo.gl/UBHO5j
우리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은행과 커피숍을 접목한 복합점포인 '카페 인 브랜치(Cafe In Branch)' 지점을 개설한다. - http://goo.gl/1poC1n
"교사 즐거워야 학교 행복" 교무실을 카페처럼 고쳐…비정규직 소외감 사라지고 즐거운 분위기에 소통 확대 - http://goo.gl/rEnAiF
카페처럼 변신한 사천 용남중학교 교무실 곳곳. /용남중 출처 - http://goo.gl/rEnAiF


국내도 코워킹 스페이스가 늘고 있다.

그동안 카페에서 일하던 사람으로서는 반가운 소식이기도 하다. 일반 카페와 다르게 동질감도 느낄 수 있고, 보다 일할 수 있는 인프라가 제공되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되기 때문이다.


동그라미 재단 ‘오픈콘텐츠랩'(출처 : 오픈콘텐츠랩 홈페이지, opencontentslab.org)


이처럼 기존에 벽과 파티션으로 이어졌던 것들이 허물어지고, 이를 좀 더 자유로운 공간으로 바꾸면서 직급도 사라지려고 하는 것을 보면 앞으로 변화는 더 커질거다. 공간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 일하는 사람들과 언제든지 모요서 작업할 수 있어 좋다.


이젠 도심 속에 카페가 포화상태다. 대학가 근처에는 24시간 불을 밝히는 카페도 있고, 도심 한복판에서도 언제든지 일할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나고 있다. 꼭 사무실이 아니어도 된다면 공간은 커지고 있다.


요즘, 이런 현상을 보면서 두 가지가 계속 맴돈다.

기존 오피스 환경이 카페로 바뀌는 현상, 카페는 단순한 커피를 파는 곳과 오피스 공간으로 바뀐다.

도심 속에 카페는 이러한 공간으로 바뀔 것 같다는 생각과 점점 지역으로 변화도 말이다. 또한 공유 서비스 확대도 한몫 하리라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강좌오픈, 1인기업 10년차, 좌충우돌 생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