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 준비와 전략을 세우는 방법
1인기업가를 위한 두번의 강좌를 진행했다. 세번째 준비하면서 참여했던 분들의 질문을 토대로 업데이트해서 강남에서 준비 중이다. 통상 어떻게 준비하고, 운영하면 되는지부터, 다른 1인기업가 분들의 경험 이야기가 많았다. 1인기업가를 준비하려는 분, 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간이 되리라 본다.
강좌의 취지는 "직장생활 10년을 하고 나와서 바로 직업을 찾아 먹고 살아가기에는 쉽지 않다. 또다시 나의 일(직업)을 찾아 만들어야 하며, 이런 과정을 거쳐야지 독립해서 살아갈 수 있다. 직장은 나에게 일하는 장소와 직책을 주어질 뿐 직업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에 대해 직장에서 어떻게 준비하고 나올 수 있도록 이야기부터다. 1인기업가라면 어떻게 운영하고 만들어 가야 하는지 다시 한번 살펴볼 수 있기를 바란다.
(1)직장에서 준비 중인데, 1인기업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다.
(2)과연 제가 할 수 있을까? 자신감이 부족하다. 1인기업가 살펴보면, 작가와 예술가가 많다. 전문성이 없는 영업과 관리, 연구원으로 있는 직장인이 가능 여부다.
(3)1인기업가로 살기 위한 제품(=직업)을 만들려고 한다. 어떻게 만들지도 모르겠고, 전문성 갖추는 것도 쉽지 않다. 도전한다고 해서 앞으로 수익(=돈)이 생길지도 미지수다. 어떻게 돈으로 만들 수 있을까?
(4)많은 분들이 글쓰기 능력과 일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한다. 직장에서 제한된 글과 문서 작성이 전부다. 어떤 글을 작성할지 모르겠고, 블로그는 해야 하는지 여부다. 이젠 나를 위해 투자를 해야 하는데 준비가 되지 않다 보니 어디서부터 할지 망설여진다.
(5)1인기업가로 살려고 한다면 마케팅은 필수다. 또한 개인브랜드 구축도 해야 하는데 쉽지 않다. 구축하는 비용을 마련하더라도 하고 싶은데 올바른 방법을 알고 싶다. 결국 실수를 덜하고 빠르게 가는 방법일 거다.
(6)과연 10년, 20년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군, 트렌드 속에 혼자 버틸 수 있을지 여부다.
오프라인 강좌를 통해 만나보면, 1인기업가를 준비하는데 어떤 제품 만들지도, 전문가도 아니기에 할 수 있는 것도 제한적이다. 당장 할 것은 없는데 회사는 머지않아 나와야 하는 게 현실이다. 이런 상황이 지금의 국내 현실이다. 정말 안타깝다. 회사는 정작 필요할 때 써 놓고 이젠 아니다 싶으니 내몰고 있는 건데 정말 답답하기만 하다. 이를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지금 당장 아니더라도 머지않아 나에게도 겪게 될 일이다. 준비는 적어도 2~3년 전부터는 해두어야 하기에 지금 적정 시기일 수도 있다.
직장형 인간으로 살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고 변화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직장형 인간으로 살아가고 있었다. 직장이 아닌 다른 환경에서 나의 직업을 객관적으로 다시 바라볼 수 있는 시간 필요하다. 혼자가 힘들다면 지인이나 1인기업가로 살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 상담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직장 의존도가 너무 크다 보니 직장 밖 세상에서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이 많다. 본인은 잘 모르겠지만, 이런 사람들과 만나서 이야기해보면 대부분의 대화가 회사와 하는 일 이야기가 전부다.
어떻게 다른 사람이 살아가는지 살펴보기 바란다. 회사를 떠나 다른 곳(=카페)에서 하루 한 시간이라도 회사를 떠나 다른 일에 대해서 작업을 하고 사람들과 만나라. 주기적으로 해보면서 해당 내용에 대해 관심을 확대해라. 작은 실천부터 하다 보면 긍정의 답을 찾을 수 있다.
강의 끝나고서는 강의장 밖에 기다린 분이 있어 광화문에서 차 한잔을 했다. 첫마디가 어렵다! 두렵다! 하지만 해야 할 것 같다. 1인기업가로 살아가려고 하는데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다. 지금까지 18년 정도 해당업에 종사했고, 1~2년 안에 나의 일을 찾으려 하는데 해당 업무와 연결해서 1인기업으로 살아가기가 쉽지 않다. 결국 나와 1년 정도 다시 공부도 하면서 준비하려 하는데 가정도 있기에 걱정이 앞선다고 하면서 조언을 구했다.
상담 내용은 1인기업으로 나오기 전 회사생활, 10년 동안 1인기업가로 경험했던 이야기 하나씩 해드렸다. 처음부터 실패를 두려워 하기보다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조언해드렸다. 해오다 보면, 많은 경험들이 쌓이면서 잘할 수 있는 것과 버티는 능력들이 쌓이면서 헤쳐나갈 수 있다고 말이다. 10년 간의 경험 중에 가장 큰 것은 살아가는 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거고, 이젠 또다시 10년 계획을 세워보고 있다고 말이다.
(1)강의 제목 : 1인기업 10년차 좌충우돌 생존기
(2)주요 내용 :
- 이젠, 1인기업가 시대다.
- 1인기업 준비와 전략
- 4가지 필살기(자기,시간,인맥,정보)
- 스마트워킹 전략
- 공동작업과 협업
- 생존, 버티는 전략
(3)주요 대상자
- 직장인이라면 어떻게 준비하고 나와야 하는지?
- 1인기업가라면 직장인 마인드셋을 버리고, 자기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 일하는 방법이나 스마트워킹 전략?
- 퍼스널브랜드 및 포트폴리오 전략?
- 생존을 위한 전략과 불확실성을 줄이는 방법?
(4)인원 : 15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