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가와 직장인의 차이
하루 24시간을 내 맘대로 활용할 수 있다. 직장을 다닐 때는 회사 시간에 맞춰 제한된 환경에서 시간을 관리했다면 이제 모든 시간을 나에게 필요한 쪽으로 쓸 수 있다.
회사를 다니면서 불필요하다고 느낀 것 중하 나가 의미 없는 시간과 작업들이었다. 대표적인 것이 적지 않은 시간을 차지하는 회의와 작업할 때마다 작성해야 하는 보고서다. 이를 위해 할애하는 시간이 업무의 50퍼센트를 차지할 정도였다. 1인기업에서는 이 두 작업이 빠지고 주요 결정을 스스로 하기에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어든다. 작업하는 시간이 넉넉해져 바쁘게 움직이기보다, 생각하고 정리하는 시간이 더 늘어난다. 또한 멍 때리는 시간도 가질 수 있고, 업무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이런 장점은 자칫 단점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1인기업가는 누구보다 시간 관리를 잘해야 한다.
혼자일 할 때는 어느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모든 시간을 스스로 책임지고 움직일 수 있다. 출퇴근 시간을 스스로 관리하고 업무를 보는 공간 역시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서 이동에 사용되는 시간도 관리할 수 있다. 집과 가까운 곳에 사무실을 마련해 쓰거나 아예 집에 그런 공간을 차려도 된다. 나는 집에서 30분 이내의 장소에 일하는 곳을 마련하는 편이다.
9시 출근, 6시 퇴근을 벗어나 낮에 사람들과 만나는 시간을 늘리고 아침저녁에 집중적으로 일하는 방법도 있다.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춰일을 할수 있어 그만큼 능률도 높다. 나는 오전 네시간, 오후 세시간 정도 작업을 한다.서너 가지 일을 매일 조금씩 반복적으로 한다. 철저하게 내 의지로 말이다.
매일 반복하는 업무
프로젝트 관리
책 집필(블로그)
강의안 작성
업무 미팅
정보수집
반복적인 작업은 하루한 두시 간 정도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장기적인 계획과 목표를 먼저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쌓인 자료가 1년이 지나면 책으로 나올 때도 있고, 신무기(전문성 확보)로 탄생할 때도 있다.
시간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기에 직장인에게는 이런 삶 자체가 동경의 대상일 수도 있다. 그러나 목표가 없다면 매일매일 허송세월 하기 쉽다. 그때 발생하는 문제가 바로 생존(수입)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시키는 일을 할 때보다 스스로 자기 일을 하는 것은 일에 대한 개인의 가치를 키운다. 직장 생활은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고, 업무 강도에 따라 많은 시간을 소모하고, 여유는 주말과 휴가에 의존하는 것이 전부다. 이처럼 직업을 돈 버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일에 대한 가치를 느끼기 힘들다. 그러나 1인 기업가는 정반대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고 전문성을 더욱 확보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투자하는 시간을 점점 늘릴 수밖에 없다.
80년 노동시대로 접어들었다. 일반적으로 60세를 정년으로 보면 그 후 20년을 아무 일 없이 살아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조금 서둘러 자신의 일을 만들어 둔다면 정년 걱정 없이 자신의 일을 평생 할 수 있다. 평생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일을 오래 하려면 건강도 스스로 챙겨야 한다.
여러 1인 기업가들이 말하는 소소한 즐거움은 아래와 같다. 종합해보면 삶의 질이 높아지고 행복 지수가 올라간다는 것이다.
평일 낮술을 마실 수 있고, 힘들어 쉬고 싶을 때는 편안하게 낮잠도 잘 수 있다.
땡처리 항공권을 이용해서 여행을 다녀올 수 있다. 주말을 피해 평일 여행도 가능하니 숙박비도 저렴하다. 인파를 피할 수 있다.
상사 눈치를 안 봐도 된다. 직장을 다니면 누군가(상사나 동료)의 눈치는 봐야 하는데 원할 때 일하면 되니 그럴 일이 없다.
디지털 노마드가 가능하다. 장기 여행을 하면서 일하는 것도 가능하다. 면 대 면이 필요한 일이 아니라면 와이파이가 잡히는 곳 어디에서나 일할수 있다.
평일에 조조영화를 볼 수 있다. 직장 다닐 때는 주말에 봐야 했던 영화를 한산한 오전 시간에 보고 점심식사도 할 수 있다.
이처럼 자유로움이 장점으로 꼽히지만 다른 면에서는 커다란 걱정과 두려움도 발견된다.
반대로 직장인과 달리 1인기업에 없는 것은 무엇일까?
<나는 1인기업가다> 책 발췌
<나는 1인기업가>책 출시 - 11년차 1인기업가가 들려주는 창업의 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