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기획은 어떻게 하는가?
강의 활동이 많다 보니 강의기획은 틈나는 대로 자주 한다. 통상 주말에 시간을 내는데,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깊이 있게 분석한다. 이렇게 강의 기획안 나온 것만도 수십 개가 넘는데, 아직 모두가 세상에 빛을 보지는 못한다.
이번에는 어떻게 강의기획 하는지? 고객에게 필요한 강의기획 방법은? 보다 수월하게 강의기획 만드는법은? 등등 관련해 해결책 말하고자 한다.
강의는 문제 해결을 위한 작업 중에 하나다. 강의 참석하는 사람도 각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있고 그것을 전문가에게 도움받고자 참석한다. 결국 이것만 해결하면 좋은 강의다.
그렇기에 강의는 문제 해결 관점에서 찾으면 된다. 해당 주제로 다양하게 문제 제기하다 보면 시장의 규모도 파악하게 된다. 문제 해결이 사람에 따라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에 따라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
이때도 무조건적으로 강의를 고려하기보다 정확하게 시장에서 니즈 파악 후 순차적으로 준비한다.
정말 쓰면 좋겠는데, 왜 사용하지 않을까? 싶은 것도 현장을 살펴보면 니즈가 없을 수 있다. 앞으로 신규시장이 나올 건데 시점이 빠르다 보니 아직일 수 있다. 이렇다면 규모를 작게 해서 바라봐야 한다.
강의 기획과 비슷한 것은 다른 쪽에는 책 집필이다. 강의를 하는 사람은 서로 연계 작업을 해도 좋은데, 어느 정도 강의로 시장 확보 후에 책 집필을 고려하면 좋다.
앞으론 어떻게 강의 기획을 하는지 파악해보려고 한다.
강의 기획 진행 시 필수요소는 3가지다.
1. 스몰스텝
2. 문제 해결
3. 정보수집
1. 스몰스텝으로 단계를 나누어라.
주제 선정 후 슬라이드 제작까지 한 번에 순차적으로 하지 않는다. 우선 주제잡기, 목차 작업, 자료수집, 슬라이드 제작까지 여러 단계를 거친다. 이런 과정을 단계별로 미리 파악하면 작업 과정은 수월하다.
2. 해당 주제에 대해서 문제 해결해라
주제잡기가 결정되면, 해당 주제로 10개 정도로 질문을 만든다. 개인적으로 궁금한 것, 주제에 대해서 궁금한 것 등 폭넓게 질문한다. 좋은 질문을 해야 좋은 강의가 나올 수 있기에 10개 이상의 질문을 만든다. 질문하고 나서는 스스로가 답변을 하거나, 달지 못하는 것이 있다면 검색을 통해 정보를 채운다. 이때 정보 수집해두었다면 빠르게 채울 수 있고, 없다면 검색을 이용해라
3. 꾸준하게 정보 수집해두어라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필요한 것을 수집하고 관리해라. 이때도 주제가 잡고 나서 정보 수집하기보다, 스몰스텝 단계에서 질문에 대한 답 이후에 진행하라. 또는 사전에 해당 키워드를 구글 알리미로 만들어서 수집하거나, 뉴스와 책, 주변 전문가와 지속적 연결해라. 중요한 것은 주변 전문가와 꾸준하게 정보 교류해야 한다.
목차 이후부터는 수집해둔 것 토대로 내용 확보 후, 슬라이드 제작까지 순차적으로 풀어가면 된다. 슬라이드 제작도 한 번에 모든 작업을 하기보다, 텍스트 내용 채우고, 내용 재정리 후, 그림 채우는 단계, 발표 순서로 풀어가면 된다.
개인적으로 아이디어가 쌓여, 충분한 자료가 형성되면, 이것을 통해 강의 기획을 작업하는 이런 경우가 최고로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우선 아이디어 작성부터이며 이후 어떻게 연결해서 한 곳에 수집할지? 수집한 것을 다시 재정리하는 작업을 하면서 정확하게 어떻게 쓰일지 파악이 가능하다. 물론, 여기까지 작업은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한번 정도 작업 후에는 원하는 자료를 구축할 수 있는 패턴을 익힐 수 있다.
한 번의 강의 기획이 아니라 매주 매주 새로운 것을 준비하면서 경험한 것을 정리했다. 한순간에 해당 부분을 할 수는 없겠지만 큰 틀에서 익히게 된다면 앞으로 작업 과정을 상당수 단축할 수 있고, 원하는 강의 기획을 마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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