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에버노트

변경사항 충돌이 발생하는 이유와 해결 방법

동기화와 노트관리방법

by 홍순성

아래 내용은 <프로들의 에버노트> 책중에서 발췌했다. 에버노트는 클라우드 서비스이기에 동기화 작업을 하다 보면 발생할 수 있는 사항으로 이유와 해결방법을 알고 나면 노트 활용이 높아진다.


변경사항 충돌은 기기 간의 시간 차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하나의 노트를 다수의 인원이 수정하거나, 동기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노트를 불러와 편집하게 될 경우 노트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변경사항 충돌의 다양한 발생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Evernote_note-mac.jpg



1번, 다수의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2번, 노트를 편집한 후, 편집 모드를 종료하지 않은 경우
3번, 공유 노트북이나 에버노트 비즈니스를 사용하는 경우


EF3B315E-FD79-4C50-9CF4-F80B065D025E.png



1번과 2번은 개인 사용자가 노트 충돌을 겪는 가장 일반적인 경우다. 예를 들면, 컴퓨터에서 특정 노트를 수정한 후 변경 내용이 반영되지 않는 상태에서 동일한 노트를 모바일에서 수정하고 동기화를 하면 해당 노트의 충돌이 발생하게 된다. 에버노트에서는 컴퓨터 수정본과 모바일 수정본 중 어떤 것이 최신 버전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노트 수정을 마쳤다면, 다른 노트 혹은 노트 목록을 활성화하여 해당 노트의 수정이 완료되었다는 것을 에버노트에 알려준다. 가장 흔히 실수하는 부분이 모바일 기기에서 노트를 편집한 후 완료하지 않고 다른 앱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사용자는 노트 편집을 마쳤다고 생각하지만 에버노트는 편집 상태로 인식하고 있다.

*컴퓨터와 모바일에서 에버노트를 처음 사용할 때, 동기화를 수행한다. 다른 기기에서 동일한 노트를 열기 전에 노트를 수정하고 변경을 완료했다면 동기화하여 항상 최신 버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컴퓨터에서는 자동 동기화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 PC에 부담가지 않는 수준으로 동기화 주기를 유지하도록 한다.


3번의 경우, 공유 노트북의 특정 노트를 동시에 수정할 때 노트 충돌 현상이 발생한다. 최근에는 사용자가 편집을 할 경우 자동으로 ‘노트 잠금’ 기능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노트 잠금’ 기능은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동시에 공동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먼저 각자 노트를 생성하여 작성, 편집한다. 이후 대표 1인이 해당 내용을 통합한다(일반적으로 일일 보고서 작성이 이와 같다).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유지한다. 해당 노트를 누가 열람하고 있는지, 또 누가 수정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노트가 수정되고 있을 경우 다른 사람은 그 노트를 수정할 수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직장인에게 시간관리 해결책은 정보관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