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에버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순성 Dec 04. 2015

검색 기반의 에버노트 분류법

에버노트 자료관리 방법

에버노트 사용자 300명에게 물었다. 에버노트를 통해 어떤 것을 해결하고 싶으냐고 물어봤더니 대부분 '자료관리'라고 한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프로들의 에버노트'책을 집필했다. 하지만 처음부터 워킹 프로세스를 이해를 통해 세세하게 분류하기는 쉽지 않다 보니 첫 번째 단계로 '검색 기반의 에버노트 분류법' 단계를 한번 거치고 넘어가면 좋다.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워킹 프로세스'을 이해하게 된다.


에버노트 강점 중에 하나는 검색 기능(1)이다. 단순 키워드 검색과 더불어, 이미지, 파일 내 텍스트 검색이 뛰어나며, 특히 관련 노트로 제공하는 것 까지 합치면 에버노트는 3단 검색으로 대부분의 자료를 찾는다. 검색의 장점으로 따로 분류하지 않고도 찾을 수 있는데, 이런 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검색 기반의 에버노트 분류법'을  이야기하려고 한다. 


에버노트, 검색이 분류를 대체할 수 있다
에버노트, 필요의 관점에서 수집 키워드를 작성해라 
- 업무노트로 에버노트 작성시 노트제목 작성방법 


이후부터는 검색에 초점을 맞춰 노트 제목과 최소한의 태그 작업(2)을 넣어 관리하면 된다. 여기서 고민은 노트 제목을 어떻게 작성하느냐?인데, 이 부분은 과거에 소개한 내용을  참조하면 좋다.


이런 반복적인 작업(3)을 하면 에버노트를 따로 분류 작업 없이 하나의 노트북에 모든 내용을 넣어두고 필요할 때 검색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필자 경우는 하나의 노트북에 6200개의 노트가 있지만 불편함은 아직 없다.

생각난 것을 바로 키워드로 찾을 수 있고, 못 찾으면 태그와 함께 사용하면 되는데 대부분 찾을 수 있으며, 특정 주제의 내용만 볼 때 태그와 함께 찾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에버노터다, 라디오 수다 방송 오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