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 Mar 05. 2022

독일에서 스위스 버터크림을 만들어 먹는다

  

맛있는 빵이 만들어지는 시간

  지난주 일요일 아침에 둘째가 갑자기 크림빵이 먹고 싶다고 했다. 그냥 먹고 싶은 게 아니라 너무 먹고 싶다고 했다. 한국 빵집에서 먹던 크림빵이 생각이 난다며 엄마 해줄 수 있냐고 물어봤다. 우리 동네에 빵집이 하나 있었는데 아이들과 오고 가며 자주 들렸었다. 사실 한국에서 사 먹던 빵들을 내가 독일에 와서 만들어 먹을 줄은 생각도 못했다.

  나는 독일에 와서 크림을 만들 수 있는 핸드 믹서기가 세일을 하길래 하나 샀었다. 그래서 그 이후 사실 쿠키도 만들어 봤었다.

  음식에 설탕을 안 넣고 건강하게 먹어보자고 시작한 지 꽤 시간이 되었던 터라 빵을 안 만들어주고 있어서 둘째가 빵이 먹고 싶었나 보다. 내가 아직 못 찾은 거 일 수 있지만 독일에 와서 한국과 같은 크림빵을 본 적이 없다. 나는 둘째에게 크림을 만들면 할 수 있지..라고 이야기했다. 다행히 냉장고에 버터도 있었고 바닐라 오일도 있었다. 유튜브에서 내가 갖고 있는 재료로 만들 수 있는 건 스위스 버터크림이었다. 좋은 버터를 사놨으니 좋은 재료로 만든 크림은 괜찮겠지 하는 생각으로 한 번이니 만들어주자라고 시작했다.

  


설탕을 권장량보다 적게 넣어도 맛있었다.

  빵 만드는 것은 몇 번 해봐서 밀가루, 계란, 효모 등을 넣고 반죽을 하고 발효시킨 후 오븐에 구우면 된다. 모양 틀이 있는 게 아니라 모양은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었다. 맛만 좋으면 되지 하는 생각에 돌돌 말았다. 빵은 구운 즉시 먹는 게 제일 맛있다. 빵이 오븐에 구워지는 동안 얼른 스위스 버터를 만들었다. 핸드 믹서기가 있으니 힘이 안 들어도 버터와 재료들이 잘 섞였다. 그렇게 완성된 스위스 버터를 미리 만들어놓은 빵에 발라 먹으니 진짜 맛있었다. 아이들은 순식간에 하나씩 먹었다. 둘째는 정말 맛있다며 한국 빵집 거 보다 더 맛있다고 했다. 이런 칭찬을 들으니 아이들이 음식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할 때 거절을 할 수가 없다. 역시 칭찬은 언제나 들어도 좋다. 그래서 내가 애들 칭찬에 음식을 계속 만드는 거 같다.



  나도 오랜만에 크림빵을 먹으니 너무 맛있었다. 독일에서 한국에서 먹던 것들이 슬슬 그리워지기 시작하는 거 같다. 독일에서 사 먹을 수 없는 것은 내가 해줄 수 있는 건 만들어주면 된다.

  나도 오랜만에 크림빵을 만들어 먹으니 한국에서 먹던 크림빵이 생각이 많이 나는 하루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삼겹살에는 파절임이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