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 May 28. 2022

친정엄마의 요리를 어느 순간 내가 하고 있다.

  항상 명절에 친정에 가면 엄마는 고깃국을 맛있게 끓여놓고 우리들이 오기를 기다리신다. 엄마표 고깃국은 기존 고깃국과 조금 다르게 소고기의 핏물을 끓는 물에 끓여 빼 준후 고기를 건져 다시 새 물에 부어 푹 삶아 맑은 국을 만든다. 잘 삶아진 고기는 건져 소금. 후추, 마늘, 파 등을 넣어 따로 담아둔다. 그리고 따뜻하게 데워진 맑은 고깃국물에 양념한 고기를 넣어 먹으면 그렇게 맛있다.

   아이들이 그 고깃국이 먹고 싶다고 이야기를 했다. 나는 소고기가 있나 냉동실을 열어봤다. 갈비찜을 해두려고 산 얼린 소고기가 있어 2팩을 있어 얼른 꺼냈다.    

  나는 보통 아이들을 학교를 보내고 독일 마트를 간다. 그럼 고기 같은 경우 유통기한이 이틀 정도 남겨두고 30% 할인을 하는 것들이 있다. 그런 고기를 미리 사서 1인분씩 날짜와 고기 종류를 적어두고 냉동실에 얼려두면 요리할 때 편하고 금액도 절약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아이들이 원하는 요리를 해달라고 할 때 바로 해줄 수 있다.



  나는 큰 냄비를 꺼내 고기를 삶기 시작했다. 그리고 고기에서 나오는 부유물을 빼고 다시 한번 핏물을 뺀 소고기를 1시간 정도 팔팔 끓여 은은한 고깃국물이 완성했다. 한 번 삶은 고기를 다시 깨끗한 물에 끓여도 올라오는 거품들이 있어 계속 망으로 걷어줘야 맑은 국물이 완성된다. 아이들은 어느새 와서는 좋은 냄새가 난다고 방금 삶아진 고기를 하나씩 집어 먹으면 맛있다고 엄지 척을 해준다. 다 삶아진 고기를 파와 소금, 후추, 마늘 등을 넣어 간을 해서 버물이면 된다. 남편은 특별히 매콤하게 고춧가루를 추가해서 따로 통에 담아놨다.    


 나도 어릴 적 엄마가 요리를 하시면 항상 맛있다고 엄지 척을 했었다. 결혼하고 나서 초보 엄마 시절 친정 엄마가 요리를 하실 때면 나는 언제쯤 엄마처럼 음식의 고수가 될 수 있냐고 물었던 적이 있었다. 그럼 항상 친정엄마는 나에게 시간이 지나면 다 할 수 있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이야기를 해주셨다. 그랬던 내가 독일에 와서 엄마가 맛있게 해 주신 고깃국이 생각이 나 그 요리를 흉내 내고 있다. 아이들에게도 합격점을 받았다.    

  엄마로서의 시간은 허투루 가지 않았다. 친정엄마의 말처럼 시간이 지나니 음식도 잘할 수 있게 되고 가족들을 위한 음식에 진심이 되어 가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딸들의 누룽지 사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