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의 하루는 맑음 Nov 18. 2023

나는 항상 '왜'가 중요한 사람이었다.

벗어나기 DAY 17

난 무슨 일을 하던 이유를 찾는 사람이었다.

언제나 그랬다. 이유 없이 하는 일은 금방 질리고 의욕도 살아지는 편이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가는 안전한 길을 가지 않았다. 


'내가 왜 그 길을 따라가야 하지? 왜???'


라고 생각하면서 타당한 이유를 찾지 못해서다. 그 길이 재미있지도 나에게 힘을 주지도 본받고 싶은 모습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학생 때는 왜 공부해야 하지?

대학교를 왜 가야 하지? 나는 하고 싶은 공부가 없는데? 집에 돈이 없는데 굳이 가야 할까????

일은 왜 해야지? -> 해야지 돈 벌려면 -> 그럼 일해야지

근데 내가 왜 항상 회사에 소속되어 있어야지? -> 돈 버는 일은 많은데? -> 나에겐 안전성이 그렇게 중요하지도 않은데? 왜 하고 있지???? 


이런 식으로 내 머리는 돌아간다. 왜라고 질문했을 때 답이 내려진다면 결정을 했다.

하지만 왜라고 했을 때 계속 물음표가 뜨면 따라가지 않았다. 해야 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항상 스스로 왜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를까?라고 생각하며 살았는데, 이제는 조금 알겠다. 나는 왜 하는지가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냥 '하라면 해야지'가 안 되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나도 하라면 그냥 해야 지하는 성격이면 좋겠다. 하지만 나는 아니기 때문에 할 수가 없다. 노력도 해봤다. 하지만 여전히 안 되는 건 안 되는 것이었다. 


글을 쓰는데, 점점 나를 조금씩 조금씩 알아가는 것 같다.


난 평생 '왜 해야 하지?'를 생각할 것이다. 그래서 마침표가 찍히면 행동할 것이다. 하지만 답이 물음표면 나는 하지 않을 것이다. 그게 나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20대의 나는 나로 살기 위해 무던히 애썼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