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정답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나리의사 Jan 14. 2022

만병예방약

"이거 먹으면 도움이 되나요?"

  가장 핫했던 크릴 오일, 오메가 3, 콘드로이친, 글루코사민,  루테인, 각종 비타민, 아연, 유산균, 쏘팔메토, 돼지감자, 노니, 아사이베리, 상황버섯 등등. 건강 보조식품과 약초? 에 관한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각종 건강보조 식품이 나오면, 제약회사와 언론이 손잡고 신문, 방송 등에 대대적으로 홍보를 합니다. 당뇨에 좋다, 암을 예방해준다, 중풍을 막아준다, 마치 먹기만 하면 모든 질환이 낫거나, 예방할 수 있을 수 있다고 선전합니다. 평생 약을 먹어야 하는 당뇨와 고혈압도 건강 보조 식품만 먹으면 안 먹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약이면 왠지 거부감이 들지만, 건강 보조 식품이나 식품은 부작용도 없고 더 몸에 좋은 것 같기도 합니다.


<출처: 식품음료신문>

젊고 예쁜 배우들이 나오는 광고를 아무 생각 없이보다 보면,


 나도 한 번 저걸 먹어 볼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정신을 번쩍 차려야 합니다. 경험상 99%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지기 마련입니다. 건강 보조 식품이 나오고 2~3년만 지나면, 의사들이 특정 식품이나 건강 보조 식품이 효과가 전혀 없다는 각종 논문을 왕창 쏟아냅니다.  그러면 어느새, 제약회사와 언론은 또 다른 새 건강 보조 식품을 광고하고 있고, 사람들은 이번에도 똑같은 질문을 합니다.


"이게 OO에 효과가 있다는 데 진짜예요?"


"거짓말은 처음에는 부정되고, 그다음에는 의심받지만, 되풀이하면 결국 모든 사람이 믿게 된다."

"선동은 단 한 문장으로도 가능 하지만 그것을 해명하고 증명하려면 수십 장의 문서와 증거가 필요하다. 그러나 그것이 잘못되었음을 밝혀 냈을 때 이미 대중은 선동되어 있는 상태다."


저는 진료실에서 매번 고개를 설레설레 저으며 속으로 욕합니다.


 하, 이 사기꾼들.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서점에 가면 수많은 자기 계발서들이 있습니다. 이런 책들을 한마디로 말하면


 자기 계발서로 삶이 바뀌는 사람은
작가 자신뿐이다.

(알면서도 저도 이번에는 다르겠지하고 매번 자기계발서를 사고 또 후회합니다)


 그럼 과연 만병예방약은 있는 걸까요? 제가 의사 면허증을 걸 수 말할 수 있는 만병예방약은 있습니다.


그럼 다음 편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만병예방약>에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음부터는 12월에 건강검진 받지 마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