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ssorim May 28. 2016

가만히 문을 두드리는 밤.

_불면의 밤의 노래. #2



나에게의 새벽은 너무나도 길어서 앞에 놓인 모든 문을 두드려 보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첫 번째 문을 가만히 두드렸다. 오래된 미련의 끝자락에 흩날리는 누군가의 말끔한 그림자를 보았다. 그 그림자는 너무도 말끔하고 말쑥해서 더 이상 오래된 미련의 자취를 찾아볼 수 없었지만 역시나 그 너무도 말끔하고 말쑥한 모습에 나의 말끔함에는 티가 생겼다.


똑똑하고 두 번째 문을 가만히 두드렸다. 그 문에는 어쩌면 내가 알고 있는 오래도록 기억하고 또한 기억할 것임이 분명한 오래된 날의 어느 한 자리가 걸려 있었다. 나는 눈을 세게 비비고 그다음엔 동그랗게 떠내고 그 한 자리를 들여다보았다. 눅눅한 오래된 여름날의 습한 공기가 나를 훅 짓눌러 왔다. 그리곤 그 꼭대기에 올라앉은 풍경 소리가 내 귀에 울렸다. 그 풍경 소리는 너무도 맑아서 나를 아무런 생각이 없는 사람으로 만들었다. 바람이 꽤나 부는지 풍경 소리는 끊임없이 울렸지만 그 맑고 아름다운 소리에도 나는 가만히 문을 닫았다. 문의 자리는 옅은 갈색으로 몇 군데 까진 자리만 있을 뿐 엊그제 코팅을 한 것처럼 은은한 광이 났다.


나는 이내 세 번째 문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내가 두드리기도 전에 문은 열렸다. 벌컥 열린 문 틈으로 보이는 것은 칠흑 같은 어두움뿐이었다. 까만 방이었다. 온통 새카매서 나는 아무것도 볼 수가 없었다. 어느 것도 식별해 낼 수가 없었다. 한 발걸음을 힘겹게 떼어 문 안으로 들어갔다. 무언가 두려운 마음이 들었다. 알 수 없는 불안이 일었다. 나는 그 안에서 어느 날카로운 것의 어스름한 옆얼굴 만을 볼 수가 있었다. 실은 나는 그것의 어렴풋한 모습을 이미 알고 있던 후였다. 그러나 그 캄캄한 방 안의 날카로운 것은 때로는 포악하고 때로는 스스로를 좀먹을 만큼이나 지독한 것이어서 나는 애써이고 그것의 옆얼굴을 피했다. 필사적으로 고개를 돌려내어 차마 그것을 바라볼 수가 없었다.


나는 또다시 그 세 번째 문을 닫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나가지 않은 채였다. 나는 그 세 번째 방에 남아 방문을 닫았다. 내가 바라는 것은 단 한 가지였다. 나는 언제나이고 알고 있었다. 아직은 내가 하지 못하는 일이었고 대신에 그를 해결해줄 누군가를 찾는 것은 더욱이 어렵게 보였다. 눈을 감으면 캄캄한 방도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된다. 나 역시도 캄캄하게 문을 닫아내는 것이 되었고 그렇다면 아무래도 상관이 없었다.


나에게의 새벽은 너무나도 길어서 하염없이 눈을 감고 있어도 충분한 것이었다. 눈을 감고 있는 일. 그것도 무언가를 행하는 일이었다.


캄캄한 밤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밤은 침대의 끄트머리에 걸터앉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