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나 작가 Sep 28. 2023

뒤에서 상향등 켜면 어떻게 하세요?

안전 운전하는 방법


공항 가는 길.

5시에 나오니 어두컴컴했다. 명절연휴라 차가 막힐까 봐 일찌감치 나왔다. 고속도로를 달리는데 다행히 차가 많지는 않았다. 조수석에 앉아 핸드폰을 끄적거리고 있었는데 갑자기 차가 너무 빨리 달리는 느낌이 들었다.

"자기야, 왜 이렇게 속도를 내는 거야?"

"뒷 차가 빨리 가겠다고 하잖아."

1차선을 달리고 있었는데 뒷 차가 상향등을 켰다고 했다. 남편은 뒷 차에게 비켜주기 위해 2차선으로 차선을 바꾸려고 했다. 2차선에도 차가 있어서 순간적으로 속도를 올린 거다.

" 자기야, 너무 급하게 움직이니까 불안하잖아. 여기 표지판 봐. 제한속도가 100km야. 이렇게 우리가 불안하면서 까지 과속해서 비켜줄 필요는 없잖아. 나 같으면 뒤에서 그러든지 말든지 내 속도로 가."

"뒷 차가 상향등 켜면 내가 시야 확보가 안 돼서 위험해."

남편이 말했다.


1차선은 추월 차선이라 비켜주는 게 맞지만,  우리 차도 충분히 빠르게 달리고 있었다. 가뜩이나 어두운 시간에 바짝 따라붙어서 앞 차를 위협하는 행동이 마음에 안 들었다. 나는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다면 그대로 속도를 유지하거나, 살짝 브레이크를 밟은 적도 있었다. 그럼 뒷 차가 알아서 피해서 추월해 갔다. 나는 내 페이스대로 안전하게 가기를 원했다. 남편은 불편한 상황을 해결하여 안전하게 운전하기를 원했다. 우리 부부의 운전 방법은 다르지만 이유는 같았다. 어떤 게 더 좋은 방법인지는 상황에 따라 다를 거다. 안전에 대한 문제라서 더 예민해지게 되는 부분이다.


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큰 사고가 날 수 있다. 조금 일찍 가려다 남은 인생 한 번에 끝낼 수도 있다. 명절 연휴 며칠간 고속도로 위에는 차들로 빼곡할 거다. 귀경길, 귀성길에 조금 더 여유 있는 마음으로 모두들 안전 운전하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3시 30분 기상. 살기 위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