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아 Jan 21. 2020

이번 달 청구서가 도착했습니다




  퇴근길이었다. 편지 받을 일 없는 우편함에 연노랑색 종이가 꽂혀있었다. 모를 리 없는 종이가 괜히 낯설었다. 아니, 생각해보면 초면인 셈이다. 내 이름 석자가 적힌 세금 청구서. 그건 태어나서 처음 받는 것이었으니.



 거슬러 올라가면 아홉 살 즈음인 것 같다. 어디서 온 건지 누가 보낸 건지 모를 희고 누르스름한 편지봉투들. 지금이야 문자나 푸시 알람 같은 한 손안에 볼 수 있는 도구들로 다 바뀌었지만 그게 물체의 형태로 오는 게 전부이던 때엔 조금만 부지런을 덜 떨어도 우편함은 만석이 됐다.
 
 그즈음 맏이이자 이 집안의 첫 유졸자인 나에게 잡다한 소일거리들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세상만사 내 뜻대로 되는 거 별로 없다는 체험 삶의 현장의 시작이었다. 왜 엄마는 만화에서 중요한 장면 나올 때만 기다렸다 심부름을 시키는 걸까. 그 아홉 살이 커서 서른 된다고 달라지는 건 물론 없습니다. 세일러문이 맛있는 녀석들로 바뀌었다는 거 정도를 제외하면, 한층 더 교활하고 게으른 불효녀가 됐을 뿐.

 우편함을 확인하는 임무도 소일거리 중 하나였다. 다른 것 보다야 좋아하는 축에 속했다. 어쩔 땐 속을 뜯어보고 싶을 정도로 두툼하고 어쩔 땐 얇고 팔랑거리는 것들. 그걸 양손 가득 쥐고 배달하노라면 꼭 집안 대소사에 중요한 역할을 맡은 기분이랄까. 엣헴 내가 우편함 바닥까지 확인 안 했음 빠뜨릴 수도 있었단 말입니다, 예?

 우편물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할 땐 버릇처럼 수취인을 일일이 확인했다. 편지 올 데도 없으면서 그랬다. 왜 진짜 혹시나 하는 맘 있잖나. 물론 열에 아홉은 다 클라이언트 2(=아빠)의 것이었다. 나머진 클라이언트 1(=엄마). 내 건 왜 없냐고 별 같잖은 소리로 징징거리면 엄마는 이게 좋은 건 줄 아냐며 웃었다. 그게 기억이 난다.



 다시 돌아와 서울시 어느 원룸. 편지가 왔다. 바라던 바, 내 이름 세자 꽝꽝 박아서. 이거 안 좋아, 안 좋은 거 맞았네. 종이에 찍힌 숫자 때문에 쫄리는 건 시험 성적표 이후 간만이었다. '멋모르고 전기세 폭탄 맞은 썰', '가스비 10만 원 나온 썰' 같은 게 설마 내 얘기는 아니겠지, 구차하게 빌며 첫 청구서를 열었다. 전력공사에서 온 청구서엔 고작해야 커피 한 잔 값의 숫자 4개가 적혀있었다. 기분이 희한했다. 오롯이, 내 몫의, 홀로 지내며 사용한 전기에 대한 대가. 그렇게 독립 후 첫 한 달이 삼천 원가량의 돈으로 환산되었다.



 독립하면 새사람 될 줄 알았다. 당연히 안 됐다. 누가 그러던데, 게으른 사람은 환경이 변하면 거기에 맞춰 새로운 게으름뱅이가 될 뿐이라고. 물리적 장소는 변했지만 나는 여전히 나였다. 여전히 비슷한 패턴의 비슷한 일상. 달라진 건 그거 하나였다. 이제는 그 일상을 유지하는 대가를 스스로 지불하는 존재가 되었다는 것. 익숙한 낯선 종이는 새로운 정체성에 대한 선언이었다. 새삼 독립이 실감 났다. 이젠 빼도 박도 못하는 세대주가 되었구나. 환영한다, 1인 가구의 가장이 된 것을.



 매월 도착하는 청구서가 이제는 익숙하다. 우편물과 메신저로 이달 사용 요금이 날아오면 어김없이 계산기를 두드린다. 아니, 지난달에 좀 뜨끈뜨끈하게 살았기로서니 가스비가 이렇다고? 어떻게 줄여야 하나 핸드폰으로 '가스비 절약법' 같은 걸 검색하며 머리를 굴리는데 문득 보고 싶은 사람이 생겼다. 한겨울에 보일러 온도 올릴 생각은 않고 온 집안 식구 발에 수면양말 끼워 넣는 사람. 그러면서도 기침 소리 조금만 나면 세상에서 가장 호들갑을 떠는 사람. 이번 주는 본가에 가야겠다. 아직까지는 나를 절약하지 않아도 되는, 지구 상의 유일하게 하나 남은 안전지대로.





 


 


매거진의 이전글 위층, 안녕하신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