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비키친 Feb 25. 2020

마약계란 만들기, 계란 반숙 삶는법 알려드려요!

작년에 선풍적인 인기였던 마약계란을 만들었는데요. 계란장조림과 또 다른 맛이기도 하고 간편해서 저는 장조림 만들 때는 늘 이것을 만들어 먹는데요. 계란 삶아서 넣기만 하면 되니 간단하기도 하고~ 맛도 좋아서 종종 해먹고 있어요. 한동안 안 만들었는데 갑자기 먹고 싶어서 오늘 만들어보았답니다.



재료 : 재료 : 달걀 8개, 양파 1/2개,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대파 1대, 간장 200ml, 물 200ml, 올리고당 70ml, 통깨

저는 계란 8개를 가지고 만들었어요 계란의 양은 8개에서 12개 정도 사용해도 될 것 같아요. 들어가는 야채들은 대파, 고추, 양파 정도로 준비하면 될 것 같아요.



만들기 전에 꼭 해야 할 것은 냉장고에 있는 계란을 실온에 두는 것이랍니다. 그래야지 계란을 삶고 나서 껍질과 잘 분리되고 예쁘게 깔 수 있답니다.



그다음 할 일은 계란을 삶아줍니다. 계란 반숙 시간을 알려드릴게요!! 냄비에 찬물을 넣은 후 계란을 넣은 후 물이 끓기 시작하면 시작하는 순간부터 7분 정도 삶으면 반숙이 됩니다. 껍질을 좀 더 잘 깔 수 있도록 하려면 식초 1스푼을 넣으면 껍질이 잘 까진다고 해요.


다시 시간정리를 하자면

계란 반숙 시간은 물이 끓기 시작하면 7~8분

완숙시간은 물이 끓기 시작하면 10분

이것만 지키면 됩니다!!! 저는 10분 삶았는데 촉촉하면서 잘 익었어요!!



물이 이렇게 끓고 있다면 가끔씩 수저로 계란을 저어줍니다. 그래야지 계란 노른자가 중앙에 예쁘게 박힌답니다. 저는 아이들과 같이 먹으려고 반숙보다는 10분 정도 삶아주니 계란 노른자까지 잘 익었어요. 마약 계란 장은 개인적으로 반숙으로 먹었을 때가 가장 맛있는 것 같아요 :)

계란이 익는 동안 야채들을 준비해줍니다. 우선 청양고추와 홍고추 한 개를 이렇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대파는 1/2대를 잘게 썰어서 준비해줍니다.

양파는 1/2개를 잘게 썰어서 준비하면 야채는 다 준비된 것이랍니다 :)


그다음 마약계란장에 들어갈 간장과 올리고당 물을 준비합니다. 이게 만드는 사람마다 들어가는 양이 틀린데요. 저는 여러 번 만들어보니 간장 : 물 : 올리고당 = 1 : 1 : 0.3 정도의 비율이 딱 좋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간장은 200ml, 물은 200ml 올리고당은 70ml를 준비해서 만들어줬어요.


설탕이 들어가는 레시피도 있던데 저는 설탕은 넣지 않고 올리고당만 넣습니다. 그래야지 양념이 잘 녹거든요.이렇게 넣은 후 수저로 올리고당이 잘 녹도록 잘 저어줍니다.


이제 계란이 다 익었다면 껍질을 잘 까준 후 양념장에 넣어줍니다. 8개를 삶았는데 한 개는 저의 뱃속으로 쏙 들어갔어요 ㅎㅎㅎㅎ 생각보다 이상하게 이번에는 껍질이 잘까지 않아서 속상했어요. 아무튼 반질반질하게 안돼서 살짝 아쉬웠답니다 ㅠㅠ


그다음 아까 썰어둔 야채를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통깨를 솔솔~ 원하는 양만큼 넣습니다. 그럼 마약계란장 완성!! 정말 간단하죠????


워낙에 간단해서 레시피랄 것은 없지만 그래도 차례대로 하다 보면 금방 만들 수 있답니다.


바로 먹어도 되긴 하지만 저는 대략 점심때 만들면 저녁에 먹으면 딱 좋더라고요. 냉장고에 5시간 정도 넣어서 숙성시켜줍니다. 양념이 쏙쏙 베여서 참 좋더라고요. 냉장고 가끔씩 열 때마다 살살 계란을 굴려줘도 좋아요

양은 1~2끼 먹는 양이랄까 아이들도 좋아하고 성인도 좋아할 반찬이랍니니다


마약계란장이 좋은 이유는 장조림 만들려면 보통 불에 끓여서 만들면 시간이 더 걸리지만 계란만 반숙으로 잘 삶으면 그다음에는 통에 넣기만 하면 되니 너무 간단해서 인기가 좋은 것 같아요. 특히나 여름철에 날이 덥기 때문에 불을 사용하는 요리는 번거로운데 금방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인기가 좋았던 것 같아요.


저는 반숙보다는 좀 더 익혀서 만들었는데~ 그래도 맛있었답니다. 계란만 먹는 것보다는 같이 있는 양파나 고추랑 같이 곁들여서 먹는 것이 진정한 맛이랄까~ 한 번 먹을 때 3개 정도는 먹는답니다. 다른 반찬 없이 이것만 먹어도 맛있어요. 간이 쏙쏙 베어 들어서 맛있다고 할까? 중독성이 정말 강한 밑반찬 중 하나랍니다 :)


     영상 레시피가 편한 분들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작년에 처음 나왔을 때부터 지금까지 인기 있는 반찬 중 하나인 것 같아요. 진짜 SNS에서 맛있다고 입소문 나는 바람에 전국적으로 안 만들어 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랄까요? 저도 간단해서 자주 만들어 먹는답니다 :) 물론 제 입맛에는 맛있어서 좋아하고요. 아직 못 만들었다면 혹은 맛이 궁금하다면 꼭 만들어보세요!! 정말 강력 추천드려요!!! 계란 반숙 시간도 따라서 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백종원 라볶이 황금레시피 간단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