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예명 Dec 31. 2017

소회

그것을 빙자한 그리움

당신이 카레를 좋아하고, 나도 카레를 좋아하고, 그러므로 우리의 관계는 무엇인가 다를 것이다, 하는. 의미부여를 우리는 참 좋아한다. 기념일은 지나가는 시간에 의미를 부여하는 일이다.


그리고 그 의미를 붙잡으려 애쓴다. 크리스마스를 한껏 기다려 크리스마스가 온다고 해도, 딱히 원하는 일이 일어나진 않는다. 그저 그렇게 느끼고 싶을 뿐. 그 사이에 시간은 속절없이 지나 우리는 자정을 맞이하고 달력은 12월 26일이 된다. 그 순간, 오래 전부터 그 하루만을 위해 반짝이던 트리와 인삿말처럼 건네던 메리한 문장들, 부여된 모든 의미가 차갑게 식어가는 게 느껴진다. 단지 날짜가 바뀌었다는 이유만으로. 그래서 나는 그런 기념일들이 조금은 두렵다.


나는 의미가 계속해서 빛났으면 한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아야 한다. 크리스마스여서 기쁜 게 아니라, 내가 기쁘기 때문에 오늘이 크리스마스였으면.


한 해의 마지막이라고 해서 특별할 건 없다. 그저 연속선상 위에서 꾸준히 걸을 뿐이니까. 하지만 무엇이 내 마음 속에서부터 오늘을 빛나게 하는지, 그걸 찾는다. 이유없이 지나가는 열 번의 크리스마스보다, 당신의 지나가는 말 한 마디가 기억나는 오늘이 어딘지 더 따뜻하다.



작가의 이전글 불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