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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용수 Feb 28. 2023

에이(A) 했으나 아이(I)고야

챗 GPT에 대한 개인적 소감

2020년 5월에 텔레마케팅 디지털 전략을 짜며 땀이 삐질삐질 났다. 코로나로 세상이 일순간 정지했던 그때다. 1년여 공들여 만든 AI비서를 일부 영업점에서만 시험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출장 금지로 지방 영업점에 확산할 수 없었다. 놀 수는 없으니 탁상에서 공론이라도 열심히 해야 했다. 왜 AI에 계속 돈을 써야 하는지 논거를 대려고 맥킨지(글로벌 컨설팅 회사)가 2018년 9월 시점에 시뮬레이션한 그래프(그래프 #1 참조)를 인용했다. 3년 후에는 특이점이 옵니다 강변했다. 텔레마케팅 사업 고문께서 지지해 준 덕에 미팅을 잘 마쳤지만......속으로는 반신반의했다.


2023년 2월 현재 챗 GPT로 세상이 떠들썩하다. 바로 그 3년 후다.



그래프 #1

(출처 : https://www.mckinsey.com/featured-insights/artificial-intelligence/notes-from-the-ai-frontier-modeling-the-impact-of-ai-on-the-world-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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