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배의 노하우 Sep 27. 2017

13.당신의 정체성은 결정의 순간에 발휘된다.

정체성(Identity): 당신을 불편하게 함으로서 당신의 선택을 돕는다

이전 회사를 떠나야 할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였다. 회사는 연이은 RnD 투자의 실패로 파이프라인이 고갈되어 가고 있고, 수 년 전 주요 제품들의 특허만료로 시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조직의 큰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었다. 결과적으로 내가 소속된 사업부는 순식간에 해체되는 것으로 결정이 되었고, 부서에 소속되어 있던 직원들은 다른 부서로 이동을 하거나 회사를 떠나야만 했다. 다른 부서로 이동하는 직원들은 기존의 담당하던 지역이 아닌 전혀 새로운 지역에서 새로이 영업을시작해야 하고, 어떤 직원들은 전혀 연고가 없는 지방으로 발령이 나기도 했다. 나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조직 변화 후에도 내가 책임져야 하는 일들이 남아 있었기에 사장님께서는 부서 해체 이후 나의 새로운 여러 가지 역할에 대해 지속적으로 말씀을 주신 상황이었고, 나는 리더쉽팀과 계속해서 나의 새로운 역할에 대해 논의를 해 나갔지만, 내가 생각하는 나의 경력개발에 딱히 만족할만한 역할은 아니었었다.


그 즈음에 몇 개월 전부터 나는 변화의 리더쉽과 관련된 외부 교육을 받고 있는 중이었다. 이 교육을 진행해 주신 선생님께서는 연륜과 경험이 많으셨고, 날카롭고 똑똑하다기 보다는 현명하고 지혜로운 분이셨다. 그렇기에 나는 나의 업무와 관련된 고민들에 대해 자주 조언을 구했었고, 항상 만족스러운 조언을 받을 수 있었다. 이번에도 나는 선생님께 나의 경력개발과 새로운 역할 사이의 괴리에 대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조언을 구하였다. 현재 내 앞에 펼쳐진 몇 가지 경우의 수들이 나의 미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될지, 어떤 선택이 현명한 선택이 될 지에 대해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선생님께서는 이러한 나에게 당신의 정체성(identity)에 대해 먼저 생각을 해 보라고 하셨다. 정체성. 이 글을 읽고 있는당신은 당신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까? 아니면 이전에 당신의 정체성에 대해 한번이라도 고민해 본 적이있습니까? 적어도 나는 당시 나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지 못했고,이전에도 이런 종류의 고민을 해 본 적은 없었다. 나는 선생님께 다시 여쭈어 봤고, 선생님의 답변은 다음과 같았다.


“정체성은 당신이 추구하는 가치(value)가 될 수도 있고, 당신이 무엇인가를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 우선적으로 고민이 되는 그 어떤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도 나에게정체성의 의미가 불명확하기는 했지만, 시간은 계속 흘렀고, 리더쉽팀으로부터 최종 제안을 받았고,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많은 논의가 있기도 했지만,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 직면한 두 가지 경우(option)를 마주했을때 나는 내 정체성을 마침내 이해할 수가 있었다. 나는 그 당시 내가 선택하는 방향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을 했었다. 돈, 자아(ego), 자부심(pride), 승진, 일과 생활의 균형 등 여러 가지 생각들이 머리 속을 왔다 갔다 했지만, 가장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을 하는 것이었다. 당시 회사에서 제안 받은 새로운 역할은 회사에게는 굉장히 의미 있는 일이었을 수도 있으나, 나에게는 지금껏 해왔던 일들의 반복과 더 이상 새로운 기회를 찾기 어렵고, 안주하는 역할이었기에, 나는 최종적으로 회사를 떠나는 것으로 결정을 할 수 있었다. 


당신이 무언가를 결정할 때 일말의 불편함을 느낀다면 그건 당신의 정체성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회사를 떠나기로 결심하자마자 나는 정체성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내 미래와 새로운 직업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했다. 나는 미래의 새로운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아주 단순한 정체성을 정립했다.

올바른 방향으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함.
3개월이 아닌 30 년에 대한 것이어야 함.


정체성이라는 것은 매우 간단한 것일 수 있다. 당신이 불편하다고 느낀다면, 그건 바로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당신의 정체성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후, 나는 사장님과 마지막으로 이야기 할 시간이 있었다. 사장님께서는 내 결정을 존중해 주셨고, 앞으로 무엇을 할 지에 대해 물으셨다. 나는 비록 지금은 확실하지 않지만 분명한 것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고 3 개월이 아닌 30 년 동안 지속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해 보겠다고 했다. 그리고 사장님께서는 본인의 과거 이야기 등을 꺼내시며 내 생각에 동의하고 또 지지해 주셨다. 


우리는 뭔가를 결정해야 하는 수 많은 종류의 순간을 직면하며 살아오게 된다. 아무도 그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지만 당신의 정체성은 당신이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안내 할 것이다. 그리고 적어도 당신의 정체성은 당신의 결정에 대해 후회하지 않도록 해 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12. 당신의 조직에 있는 썩은 사과를 해결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