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511
수업 때 활용해 보려고 만다라트 계획서 양식 만들어 보면서, 이와 관련해서 가장 유명한,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가 고등학교 1학년 때 완성했다는 만다라트 계획서를 소개 자료로 준비했다.
운동선수로서의 삶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성장과 발전에 힘쓰면서, '야구 선수로도 그리고 인격적인 인간으로서도 훌륭하다.'는 평을 듣는 사람.
단연 눈길이 가는 것은 만다라트의 좌측과 하단, 오타니가 추구하는 멘탈 및 인간성 등의 도덕적 가치들과 더불어 '운'과 관련된 항목들이다.
쓰레기를 주우며, 남들이 무심코 버린 운을 거둔다는 생각을 한다는 오타니 쇼헤이.
많은 선수들이 그렇듯 슬럼프와 징크스라는 강박에 자유로울 수 없을 테지만, 이를 뒤집어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운이라는 요소마저 자기 영역에 두고 관리하겠다는 그의 태도에서 깊은 성찰과 현명함마저 찾아볼 수 있다.
그의 실력과 성공 및 유명세로 그를 처음 알게 되었지만, 그의 선한 인격을 발견하고서 앞으로 더더욱 그가 잘 되기를 응원하는 일종의 팬심을 갖게 되었던 기억이 난다.
아무래도 선한 이의 성공은 더 많은 사람들이 반기기 마련이니까-
오타니의 일화들을 다시 읽으며 문득 며칠 전 일이 떠올랐다.
급식시간 다 먹은 자리에서 일어나 퇴식구에서 잔반을 털어내고 식판을 놔두려 기다리는데, 내 줄 앞의 다른 학생들이 멋대로 던져 흐트러놓고 가버려 엉망인 끈적한 식판을 팔 걷어 제대로 맞춰놓고 나서 반듯하게 자기 식판 올려두고 나간 한 학생.
이름을 불러 칭찬하지는 않았지만, 이 사소하고도 커다란 기특함이 마음에 남아 다른 선생님들에게도 전했다. 그리고 평소 다른 부분에서의 생활 태도도 참 훌륭한 학생이라는 답을 들었다.
그릇된 인성을 지닌 사람이 언젠가는 무너질 것이 시간문제인 것처럼, 건강한 인격을 지닌 이가 성공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이런 학생들이 살아가면서 주변에 미칠 선한 영향력들과 그 긍정적인 관계들도.
그리고 그것이 확장되어 본인에게 미치게 될 '행복'과 '행운'도.
세월이 지나 그들에게 분명 잘 될 줄 알았다고,
너희 같은 이들이 성공하는 이 세상에 희망이 있다고 말할 수 있게 되기를 마음 모아 바라본다.
인생 살아가는 태도에 있어 선함이라는 귀한 것을 선택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값진 삶들을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