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빛꿈맘 Feb 12. 2022

[도서 리뷰] 장군이네 떡집/신비한 떡집의 비밀

초등 3학년 추천 도서/아이와 함께 책 읽기

초등 3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만복이네 떡집 시리즈

1. 만복이네 떡집

2. 장군이네 떡집

3. 소원 떡집



올해 초등학교 5학년 되는 첫째 아이

초등학교 3학년 때 학교에서 선물 받은

만복이네 떡집 그리고 장군이네 떡집

오늘은 장군이네 떡집 책을 읽고 리뷰해볼게요



저는 떡이란 떡은 다 좋아한답니다

떡 좋아하는 떡순이 별 빛 꿈 맘

그래서 그런지 장군이네 떡집이라는

책 제목이 더 마음에 와닿네요

장군이네 떡집에 나오는 장군이의 책 표지에

개구쟁이 가득한 얼굴 표정이 초등학생 귀여운 아이들의 짓궂은 장난스러움이 가득합니다


만복이네 떡집에 두 번째 주인이 나타났다

팥떡을 먹으면 집중력이 팍팍 높아지고

용떡을 먹으면 용기가 용솟음친다고?

 

복 없는 장군이에게 행복을 불어넣은

신비한 떡집 이야기





장군이는 복이 하나도 없어 복 중에 가장 큰 복은 뭐니 뭐니 해도 잘 먹고 잘 싸는 복 잘 자고 잘 노는 복이지 그런데 장군이는 잘 먹는 복이 없으니 맛있는 건 동생한테 다 빼앗기고 잘 싸는 복이 없으니 만날

변비에 시달렸어 어디 그뿐인가?

잘 자는 복이 없으니 팽이 시합을 하면 팽이가

엉뚱한 곳으로 날아갔어





변비가 있던 장군이는 어느 날 아침 학교에 가기 전에 맛있는 불고기를 먹으려고 하는데 그날따라 화장실에서 응가 볼일을 힘겹게 보았어요 결국 맛있는 불고기를 못 먹고 엄마가 챙겨주시는 바짝 마른 식빵을 한 조각 먹으며 학교를 등교하게 되었어요 학교에 가는 길에 비둘기가 지나가다가 싼 똥이 장군이 머리에 묻었고 하필이면 개똥까지 밟게 되었어요 학교에 도착해서 공부를 하고 그날은 또 시험을 보는 시간이에요 그런데 배가 또 아파왔어요 과연 장군이는 화장실에 잘 다녀와서 시험을 잘 볼 수 있을까요?

화장실에서 장군이는 어떤 일을 경험했을까요?????




뜨아 저 국민학생 시절에 국민학교 3학년 때 수업시간에 화장실이 너무 급해서 화장실에 갔다가 운동화가 화장실에 빠진 적이 있었거든요 그때 그 시절에 (1988년) 시골 푸세식 화장실이었는데요 운동화 한 짝이 화장실에 빠져서 학교 수돗가에서 운동화를 헹궜어요 그리고 운동화를 학교 신발장에 넣고 교실에 조용히 들어갔어요 그런데 그날 그런 이후에 조금 있다가 다들 어디서 똥냄새난다고 아이들이 수군거렸어요 그때 저의 얼굴이 빨개지고 너무너무 부끄러웠던 기억이 나네요

저보고 뭐라고 한 것도 아닌데......

장군이가 화장실에서 겪은 일들을 읽으니 어린 시절 저의 추억 속에 기억들이 되살아나네요 ㅎㅎ

집에 올 때는 물에 젖은 질퍽거리는 똥냄새나는 운동화 한쪽이 유난히 신경 쓰이고 누가 뭐라고 하지도 않는데 괜히 부끄럽고 그랬었거든요






나는 왜 이렇게 잘 되는 일이
하나도 없을까?
장군이는 눈물을 뚝뚝 흘리며
집을 향해 걸었어
.


장군이가 골목 모퉁이를 지날
때였어 처음 보는 떡집 하나가
눈에 띄지 뭐야 떡집 간판에는
커다란 글씨로 장군이네 떡집
이라고 씌어 있었어
.
.
.
어 내 이름하고 똑같잖아
.
.
.
아 배고파...
.
.
.

아이 짜증 나 떡이 하나도 없잖아
장군이는 투덜거리며 떡집 문을 나서려고
 했어 그런데 어디선가 달콤한 떡 냄새가 코끝을 간질였어
이상하다 어디서 나는 냄새지?
장군이는 다시 가게 안을 둘러보았어
자세히 살펴보니 작은 바구니에
떡 하나가 담겨 있지 뭐야










기분이 솔솔 좋아지는 진달래떡

말도 안 돼 세상에 기분 좋아지는 떡이 어디 있어?

장군이는 시큰둥한 표정을 지었어 그런데 쪽지 아래 가격표를 보고 호기심이 생겼어 이상한 가격표가

붙어 있었거든

가격:행복한 웃음  한 개

행복한 웃음 한 개를 내면 떡을 공짜로 준다고?


장군이가 만난 기분이 솔솔 좋아지는 진달래떡

과연 장군이는 진달래 떡을 잘 먹을 수 있을까요?

이날 이후로도 장군이는

 집중력이 팍팍 좋아지는 팥떡

용기가 용솟음치는 용떡

심장을 콩콩 뛰게 하는 콩떡을

만나게 된답니다


신기한 떡들을 만나고 장군이는 어떤 신기한 경험과 깨달음을 얻게 될지 너무너무 기대하면서 재밌게 잘 읽었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읽으니 너무 좋아하네요 까르르 웃으면서 즐겁게 잘 읽었네요 친구들 가족들에 대한 사랑 배려를 배우고 많은 교훈을 깨닫게 해주는 좋은 책이네요






http://aladin.kr/p/fNTnP


작가의 이전글 너의 이름은 마루 하이 마루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