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의 시작인 세척에 대하여.

마음도 세척이 필요하다.

by Starry Garden
실험의 시작인 세척에 대하여


실험 시작은 세척이다. 실험에는 유리 용기를 무척 자주 사용한다. 유리 용기에 화학 약품이나, 더러운 물, 미생물이 남아 있게 되면 실험 결과에 영향을 준다. 얻어진 실험 결과의 정확도에도 문제가 생긴다. 따라서 실험의 시작은 세척이다. 세척에도 여러 방법이 있다.


일반 세척. 설거지라고 보면 된다. 우리가 쓰는 세제를 이용하여 씻는다. 유리 용기 모양에 따라서 힘든 경우에는 솔을 이용한다. 때때로 초음파를 이용하기도 한다. 작은 유기물질을 진동으로 떼는 과정이라고 보면 되겠다. 안경을 씻을 때와 같은 원리다.


화학물질을 세척제로 만들어 쓰기도 한다. 일반 세제로 떨어지지 않을 때 사용한다. 오염된 화학약품에 따라 다른 세척제를 사용한다. 염산, 크롬산, 과망간산칼륨 용액을 만들어 담근 후에 꺼내 씻거나, 세척제를 묻혀 닦아내기도 한다. 화장실을 청소할 때 가끔 쓰는 약품과 비슷하다.


다른 용액으로는 아세톤, 에탄올이 있는데, 이는 매니큐어를 지우는 원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세척이 끝나면, 자연 건조로 물기를 말린다. 오븐에 넣어 건조하기도 하지만, 계량해야 할 때 사용하는 유리는 변형이 일어날 수 있어 피한다.


정확한 실험의 시작은 세척이다. 오염된 물질에 따라서 그 세척 방법도 다르다.


마음도 세척이 필요하다.


마음도 세척이 필요하다. 온갖 오염물이 마음에 붙어 있다. 상사의 부당한 지시, 동료들의 험담, 가족들의 아픈 말들이 마음에 붙어있다. 또, 내가 한 실수, 후회, 원망들이 붙어 있기도 한다. 어떤 날은 쉬는 것으로 그 오염물질이 쉬이 떨어지기도 한다.


어떤 날을 온갖 오염물이 뒤엉켜 좀처럼 떨어지지 않을 때가 있다.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 그냥 잠자코 넘어간다면, 그 오염물은 내 생활에 영향을 미칠 테다.


어떤 이들은 잠을 자는 것으로,

어떤 이들은 맛있는 것을 먹는 것으로,

어떤 이들은 산책하는 것으로,

어떤 이들을 글을 쓰는 것으로,

어떤 이들은 운동하는 것으로,

어떤 이들을 책을 보는 것으로,

어떤 이들을 게임을 하는 것으로,

어떤 이들은 수다를 떠는 것으로.


하루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마음 세척이 필요하다. 오염된 마음에 따라 세척 방법도 다르다.


오늘은 글을 써야겠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