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tarry Garden Jan 10. 2023

내가 쓴 글이 맞나?

시간이 흐르면 내 글도, 내 글이 아니게 된다.

내가 쓴 글이 맞나?


발행한 글을 퇴고한다. 두 가지 이유가 있다. 글을 모아서 브런치 북으로 만들기 전에 어떤 글이었는지 읽으며 고친다. 또 다른 경우는 글 목록을 쭉 보다가 어떤 글이었나 싶어 들어가 읽어 내려갈 때 고친다. 읽어 내려가다 단어를 고치거나, 문장을 다듬는다. "한 줄 요약"을 넣어 글을 명확하게 만들 때도 있다.


어떤 경우는 크게 고치기도 한다. 문단 순서를 바꾸기도 하고, 문단을 통째로 없애거나 넣기도 한다. 글을 고칠 때마다, 글이 조금씩 좋아진다는 생각이 든다. 가끔 오만하게(?) 꾸준한 글쓰기로 내 실력이 조금은 좋아진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도 불쑥 나온다.


어떤 이유에서건 지난 글을 보며 매번 느끼는 감정이 있다.


"내가 쓴 글이 맞나?"


시간이 흐르면 내 글도, 내 글이 아니게 된다.


시간이 흐르면 망각이라는 녀석이 내 기억을 사그라들게 한다. 그건 내 글도 마찬가진가 보다. 이를 다른 말로 하면 객관화가 되었다고 볼 수도 있겠다. 기억에서 잊혀, 내가  글에 나는 이제 독자가 된다. 독자로 읽게 되니, 이상한 단어가 보기도 하고, 울퉁불퉁한 문장이 보이기도 한다. 문장과 문장이 서로 어색하게 연결되어 있기도 한다.


시간이 글쓴이를 읽는 이로 바꾼 것이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면 내 글도, 내 글이 아니게 된다. 그러니, 나는 한 발짝 떨어져서 내 글을 보고, 고칠 수 있게 된다. 단어는 딱 맞은 자리에 앉고, 문장은 매끈해진다. 문장과 문장은 서로를 단단히 묶어 문단으로 만들어진다.


다른 이가 하는 퇴고도 내 글이 좋아지는 길이 되지만, 시간이 흘러 조금은 성장한 스스로가 지난 흔적을 보며 고쳐나가는 일도 무척 의미 있다. 지금의 나와 그때의 나를 서로 볼 수도 있고, 글이 조금은 더 성장할 수 도 있으니 말이다.


지금 발행하려던 브런치 북을 잠시 멈추고 지난 글을 유심히 보며 고치고 있다. 조금 더 좋은 글을 위해서. 조금 더 성장하는 나를 위해서.


시간이 흐르면 내 글도, 내 글이 아니게 된다. 그러니 지난 내 글을 찾아가자. 잘 다듬어 새로운 글로 새로운 나로 만들어보자.



한 줄 요약: 지난 글을 고치러 갑니다.



P.S.

지난 글에 자신의 마음을 담아준 작가님을 보면, 감사한 마음이 다시 커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할머니가 떠나고도 슬프지 않았던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