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트.
현미경을 이용하는 방법
환경공학을 전공했다. 한발 들어가면, 하수처리를 공부했다. 더 들어가면 미세조류를 이용한 하수처리를 연구했다. 여러 측정 도구를 사용했는데, 그중에는 현미경도 있다. 하수에서 피어나는 미세조류는 무척 다양하다. 사계절이 뚜렷한 한국에서는 계절마다 번성하는 조류(algae)가 다르다.
온도, 빛이 비치는 시간과 강도, 물의 속도 등이 미세조류(microalgae)의 변화의 원인이 된다. 미세조류(microalgae)에 따라 하수 처리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니, 자주 현미경으로 관찰했다. 복잡한 미세조류 모임에서 앞서가는 미세조류에 따라 하루 처리 효율을 관찰했다.
하나의 종이 아니라 여러 개의 종이 혼합되어 있는 복잡한 미세조류를 시료로 가져온다.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처음에는 낮은 배율로부터 시작해서 초점을 맞춘다. 점차 배율을 높인다. 배율을 높이고 초점을 맞추기를 반복한다. 몇 단계를 거치고 나야만 우리가 원하는 그림이 모니터에 나온다.
현미경으로 작은 생물을 보는 과정은 낮은 배율부터. 배율을 높여가며 초점 맞추기다.
만다라트
복잡한 주제에 흐릿하기까지 한 것이 있다. 바로 나다. 스스로를 보기 위한 현미경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흐릿하고 복잡한 나, 현미경으로 미세조류를 보는 방법, 그리고 최근에 만난 친구가 생각난다. 새해 포부를 밝히며 친구는 그림을 하나 보여줬다.
만다라트
만다라트는 계획표다. 친구는 올해 할 일을 적어두었다. 어떻게 이룰지도 자세히 적어두었다. 올해가 시작한 지 고작 한 달이 안되었지만, 그 친구는 차근차근 목표를 향해 걸어갔다. 만다라트과 현미경으로 나를 들여다보는 일과 비슷하다.
나라는 사람을 중간에 두고, 나를 둘러싸고 있는 일을 하나씩 적는다. 낮은 배율로 초점을 맞추는 일 같다. 나를 둘러싼 요소를 한발 더 들어가 본다. 배율을 높이고 다시 한번 초점을 맞추기 위해 더 자세히 들여다본다.
낮은 배율부터, 배율을 높여가며 초점 맞추기. 만다라트는 나를 향한 초점을 맞추는 일이다.
만다라트를 이용해 나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낮은 배율로부터 흐릿하고 복잡한 나라는 사람에 초점을 맞춘다. 나를 알아가는 도구를 얻었다. 새해 계획을 세우는 일도, 나를 알아가는 일도 아직 늦지 않았다. 오늘은 만다라트를 채워본다.
한 줄 요약: 낮은 배율부터 초점을 맞춰 자세히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