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망하지 않기.
꾸준히 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더 했으면 되었을 거라고."
난 꾸준함을 믿는 편이다. 물론 행운이 있어야 한다. 어른들 말씀 틀린 것 없다고 하니 (물론 모든 상황에 맞는 이야기를 해주셨다. 대표가 '아는 것이 힘이다.', '모르는 게 약이다.'처럼) 짚어 보면, 운칠기삼이라는 말도 있다. 일이 이루어진다는 것에는 운이 참 많이 작용한다.
그렇다고, 사람의 영역이 아닌 운만 바라볼 수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니, 꾸준함을 믿는다. 지속해서 하는 일이 힘들어서 그렇지, 그 끝에는 원하는 성과가 있으리라 믿는다. 아니 믿고 싶다. 꾸준하게 하는 일이 참 어렵다. 충분히 꾸준히 했다고 생각하며, 걸어갔지만 도착한 곳에 원하는 성과가 없고, 내가 넣은 에너지에 비해 돌아오는 성과가 미비해 좌절을 하고 그만하고 싶을 때, 1번에 속 사귄다.
"더 했으면 되었을 일이다."
뒤 이어 2번은 주저앉아 나에게 소리친다.
"해 봐야 소용없다."
내 기준으로 노력하며 무거운 발을 옮겨 도착한 곳에 아무것도 없을 때마다 1번과 2번은 제각기 말한다. 그리고 난 실망하게 된다. 힘들어 쉬며, 휴대전화로 서핑을 하고 있으니 멋지게 뽑힌 문장이 하나 마음에 들어왔다.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 (중략) 그들도 모두 당신과 같은 곳에서 시작했다. 그들 모두에게도 나름대로의 시련과 장애물이 있었다. 그들에게 다른 점이 있다면 그들에게는 끈기와 추진력이 있었다는 것뿐이다." <Les Brown>
1번이 하는 이야기를 믿고 싶다. 앞서 가는 모든 분들도 나와 같은 지점에서 시작했을 테다. 모양은 다르지만 근본은 같은 장애물과 시련을 겪었을 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앞으로 갔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꾸준한 것뿐이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의미 없어 보이는 일이지만, 무언가를 해야 기회가 온다고 믿고 싶다. 또, 노력을 하지 않아도 아니, 노력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성과를 내는 이들이 있지만 성과를 지속적으로 내는 이들은 여지없다고 생각한다.
나만의 문장을 깎아볼까?
"노력한다고 성공을 보장할 수 없지만, 성과를 위해서는 반드시 노력이 필요하다."
꾸준히 하기 위해 중요한 것 무엇일까? 1번의 속사귐에 고개를 끄덕이고, 도착한 곳에 아무것도 없더라도, 실망하지 않고 가는 것. 1번이 될 때까지 2번임을 좌절하지 않고 계속하는 것.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 일 도 벌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 언젠가 1번이 되어 노력이 결실이 맺는다고 스스로에게 암시할 뿐이다.
꾸준히 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실망하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