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환영받는 방법은?

또다시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기

by Starry Garden
누구에게나 환영받는 방법은?


사실 나는 모든 이에게 환경 받고 싶은 생각은 없다. 그리고 그것이 가능하리라고 믿지도 않는다. 하지만, 아주 가끔 그런 사람이 있다. 운동도 잘하고, 대인관계는 물론 원만해 '장'자 붙어있는 회장, 부회장, 전교회장, 전교 부회장, 동아리 회장을 역임하는 친구들. 공부는 물론 잘하고 착하기까지 한 그런 부류의 친구들 말이다. 그들은 대부분 모든 이에게 환영을 받는다. 사실 크게 부럽지도 않다. 엄청난 에너지가 들 거라는 생각에서 말이다.


그럼 모두에게는 아니더라도 내가 있는 인간관계 범위에서는 환영받고 싶더라. 데일 카네기는 어떤 방법을 제시할까?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그놈의 '진심'이라는 녀석이 다시 등장했다. 이번의 진심은 무었을까? 그건 다른 사람을 위해 '뭔가'를 하는 수고를 감수하라. 시간이든, 에너지든, 이타심이든, 배려를 필요로 하는 일을 하면, 그들은 당신을 환영할 거라는 말이다.


여기서 진심은 시간, 에너지를 들여야 함을 말한다. 영국의 윈저 공은 남미 순방을 위해 스페인어를 공부했고, 데일 카네기는 생일을 외우고, 달력에 옮겨 적는 노력과 편지와 전보를 보내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그래서 그 둘은 가는 곳 어디든 환영을 받았다.


루스벨트 대통령은 백악관의 대부분의 스태프의 이름을 외웠으며, 그들이 하는 일에는 칭찬에 아끼지 않았다. 그래서 모두들 그를 따르며, 그와의 추억을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일이라 이른다. 그는 백악관에서 모두에게 환영을 받은 것이다.


또 보여 줄 수 있는 건 무엇일까? 바로 '리액션'이다. 활발하고 열정적인 태도는 모두가 좋아한다. 축 처져 있는 사람을 좋아할 사람은 없다. 사실 자기 자신도 축 쳐져 있을 때는 꼴 보기가 좋지 않다.


누군가 이야기를 한다면 눈을 맞추는 수고를 하고, 대답을 하는 노력을 하면 진심이 될 테다.


또다시 진심으로 관심 가지기


같은 진심도 각기 다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환영받고자 한 다면, 그들에게 관심을 주는 에너지와 시간을 아까워하지 말아야 하며, 만날을 때는 열정적인 태도로 반응을 해야 한다. 이 또한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니 하는 사람에게는 타인의 '환영'이라는 보답이 올 것이다.




또다시 진심을 말하니, 구체적이지 않다는 불평을 할 뻔했다. 그 마음을 잠시 멈추고 책을 들여다보니, 진심을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 또한 쉽지 않다. 내게 가까운 이들에게 기꺼운 환영을 받고자 노력을 해볼까 한다. 안되면 말고 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사람은 쉽게 변하는 건 아니니까.


그리고 모두에게 환영받을 필요는 없으니까. 한 명씩 차근차근 환영받는 것만으로도 족하니까.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Become genuinely interested in other people



목차

O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

1. 비난, 비판, 불평 금지

2. 유심히 보고 칭찬하자

3. 타인에게 관심 기울이기

O 사람들에게 환영 받는 방법

1. 누구에게나 환영받는 방법은? (현재글)

2. 웃어라 온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3. 너의 이름은

4. 대화를 잘하는 방법은?

5. -

6. -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