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 써라 그럼 혼자 있게 될 것이다.
억지로 웃으면 진짜 웃게 된다.
마음의 힘이 강한 분들이 있다. 사고로 몸이 크게 다쳤지만, 희망을 전하는 분, 시력을 잃었지만 판사가 되신 분, 태어날 때 심장이 아팠으나 의사가 되고 마라톤이 되신 분까지. 그분들의 힘의 원천을 안내하는 책이 있다. <회복탄력성>.
강한 마음 근육으로 어려운 상황을 너끈히 들어내며 사시는 분들의 이유를 설명하는 마음 근육 안내서다. 책 내용 중에 감정 유발에서부터 감정 인식까지를 설명이 흥미롭다.
감정을 알아차리는 건 일종의 예측이다.
저자에 따르면, 감정을 인식하는 건 세 단계를 거쳐야 한다.
감정 유발 => 신체 변화 => 감정 인식
여기서 흥미로운 건 감정 인식 전에 이미 신체변화가 있다는 것이다. 이건 감정 유발 상황이 없더라도 신체변화가 있다면, 우린 감정을 인식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즉, 인상을 구기고 있으면 기분 나쁜 감정 유발 요인이 없더라도 우린 기분 나쁜 감정을 인식하게 된다.
그럼 즐거운 감정, 행복한 감정 유발 요인이 없더라도 웃게 된다면 우리는 즐거운 일이, 행복한 일이 있다고 인식하게 된다. 뇌에서 착각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것도 좋은 쪽으로.
억지로라도 웃으면, 진짜 웃게 된다.
웃어라 온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인상 써라 너 혼자 있게 될 것이다.
나는 잘 웃는 사람은 아니다. 그러니 얼굴에 있는 웃음 근육이 어색하기 이를 때 없다. 완전한 기계적인 웃음이다. 아침마다는 아니지만, 만나는 사람에게는 웃으며 인사하려고 노력한다. 억지로라도. 반복된 웃음은 최소한 기분이 나쁘진 않게 된다. 또 억지웃음이라도 계속하니 웃음 근육이 단련되나 보다. 조금은 자연스러워졌다. 자연스러운 웃음 근육 단련은 인상의 변화도 준다. 웃는다는 건 우선 나에게 좋은 일이다.
생각해보자, 주위에 불평, 불만을 토로하며 늘 인상을 찡그리고 있는 사람과 별일 아니지만 늘 웃고 있는 사람 중 누구와 일하고 싶은가? 나는 단연코 후자다. 전자라 주장하고 싶은 분은 아마.. 뒤로 가기를 눌러주시길 바란다. 여기서는 아무것도 얻을만한 내용이 없을 것이다.
웃는 건 돈이 드는 일도, 준비과정이 필요한 일도 아니다. 단지, 웃지 않는 이가 웃기 시작하면 사람들이 오해할 수 있다. 괘념치 말자. 한 달만 웃어보아라. 그들은 오해를 거두어들이고 나를 보고 웃어주기 시작할 것이다.
정리하면, 웃는 건 두 가지로 큰 장점이 있다. 웃는 신체변화로 긍정적인 감정 인식을 하게 되니, 나는 즐겁고 마치 행복한 사람이 된 것처럼 뇌가 속게 된다. 두 번째, 내 웃음을 받은 이들 대부분이 웃음으로 돌려줄 것이다. 나도 좋고 너도 좋은 웃음이 된다.
웃음이 극적인 변화로 이어지는 건 아니다. 하지만, 웃음으로 내가 즐거워지는 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하다. 혹시나, 웃음은 우리에게 예상치도 못한 선물을 줄 수도 있다. 내 웃음을 받아 다시 웃음을 주는 이가 웃음과 함께 기회를 줄지 누가 알까?
엘라 휠러 월콕스의 시 <고독>를 조금 변형해봤다.
"웃어라 온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인상 써라 너 혼자 있게 될 것이다."
말보다는 행동이 중요하다. 행동이 내 생각에 영향을 미친다.
웃자.
턱을 당기고, 머리를 높게 세우며 가슴을 활짝 열어 당당하게 걷자. 그리고 환한 미소를 지으며 인사하자. 그럼 웃음은 돌아올 것이다.
웃어라
Smile.
O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
1. 비난, 비판, 불평 금지
2. 유심히 보고 칭찬하자
3. 타인에게 관심 기울이기
O 사람들에게 환영 받는 방법
1. 누구에게나 환영받는 방법은?
2. 웃어라 온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현재 글)
3. 너의 이름은
4. 대화를 잘하는 방법은?
5.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