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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타트업풀 Oct 17. 2023

사업 아이디어는 이렇게 나온다

2. 잊고 있었던 퍼즐 조각들을 찾아라


  사실, 아이디어 찾기는 창업의 첫걸음이자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여러분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는 모든 창업자, 심지어 성공한 사업가들도 처음에는 직면했던 문제입니다.


  많은 창업가들이 혁신적이고 이전에는 없었던 제품/서비스를 만들려고 심혈을 기울입니다. 그러나 이런 아이디어를 도출한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에는 다양한 어려움들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문제 중 해당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충분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해서 역량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애초에 시작조차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에 이르게 됩니다.


  사업 아이디어는 머리를 쥐어 짜낸다고 나오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각자의 배경 지식, 경험, 트렌드 등이 조합되어 좋은 사업 아이디어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조금만 주변을 눈여겨 보면 아직도 나오지 않은 제품/서비스가 수도 없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제품/서비스는 사람들의 불편함을 해소시켜 주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그리고 불편함을 해소해 주기에 그 제품/서비스에 대한 금액도 합리적으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편함이라는 것은 가정과 가설이 아니라 직접 내가 몸소 경험하면서 느낀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가정과 가설로 만들어진 제품/서비스와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를 고안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많은 경험을 바탕을 두고 있어야 보다 폭넓고, 새로운 조합들의 제품/서비스들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런 상황이 안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어떤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 지 폭넓게 한 번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 3.4.* Check List


I. 일상속에 불편한 것들  

    일상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것들을 정리해 보세요.  


    주변 사람들이 불편해하는 것을 정리해보세요.  


    해당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는 현재 존재하는지 규모는 얼마정도 되는지 한 번 찾아보세요.  



II. 시장 조사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의 규모는 얼마나 큰지 파악해 보세요. (통계자료 참고)  


    경쟁사나 유사한 제품/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 보세요.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가 타 경쟁사보다 나은 점을 한 번 정리해 보세요.  



III. 제품/서비스 구체화  

    제품/서비스의 핵심 기능 3가지를 분류해보세요.  


    추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부가 기능이 있을지 고려해보세요.  


    고객들이 해당 제품/서비스를 왜 사용해야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고객들이 타 경쟁사가 아닌 내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유를 생각해보세요.  


    제품/서비스 아디이어를 구현하려면 자금과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계산해보세요.  



IV. 피드백 수집  

    제품/서비스에 관심을 보일만한 잠재 고객들을 직접 만나서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오프라인 행사, 온라인 커뮤니티 등)  


    오픈카톡, 네이버카페, 소셜 계정을 운영하여 직접 고객들을 찾아보고, 해당 고객들과 집적적으로 소통하며 명확한 니즈를 파악해 보세요.  



V. 시장 진입 전략  

    제품/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시간과 자금은 어떻게 조달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초기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고려해 보세요.  


    제품/서비스를 출시한다면 현 상황에서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세울 것인지 고려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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