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업풀 Oct 17. 2023

당신 눈에만 예뻐보이는 그 퍼즐은 당장 갖다 버려라

5. 단계별로 퍼즐을 조립하라


  프롤로그에도 소개 드렸듯이 대부분의 사업자가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사업의 큰 실패를 겪게 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을 많은 시간과 큰 돈을 들여 투자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더욱 무서운 점은 본인은 확신에 가득 차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본인이 감당하지 못할만큼의 대출이나 가족 또는 주변 지인들에게 돈을 빌리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통계적으로 볼 때, 신생 기업 창업 자급의 65%는 본인이 마련하고, 35%는 비공식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조달 받는다고 합니다. 여기서 비공식 투자자들은 직계 가족과 친척(49.4%), 직장 동료(7.9%), 제 3자(6.9%)를 의미합니다.


  자금조달을 통해 제품/서비스의 R&D(연구개발) 비용으로 대부분 사용하게 되고, 90% 이상의 창업은 망하는 과정을 겪습니다. 그 이유는 창업자들은 제품/서비스 퀄리티에 집중하지만, 결국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고객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 조사도 제대로 되지 않았으며, 고객들의 니즈도 충족이 되지 않았는데 아무리 수천만원, 수억원씩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집중한다면 소비자들에게 외면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명심해야 될 것은 아무리 메이커가 뛰어난 학력, 스펙, 성공 경험을 갖고 있더라도 좋은 제품/서비스를 판단하는 것은 결국 고객들이기 때문에 신생 기업들은 고객들의 목소리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제품/서비스가 아니라면 과감하게 포기하고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찾는 것이 성공으로가는 지름길입니다. 즉, 빠르게 실패하는 것이 곧 성공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한 예시를 드려보겠습니다.  


    1년 준비 후 실패 : 1년간 시간 및 개발 비용 낭비 (1억)  

    6개월 준비 후 실패 : 6개월간 시간 및 개발 비용 낭비 (5천)  

    1개월 준비 후 실패 : 1개월간 시간 및 개발 비용 낭비 (1천)  

    1주일 준비 후 실패 : 1주일간 시간 및 개발 비용 낭비 (200만)  



  1년이라는 기간 동안 놓고 봤을 때 1년이라는 기간동안 준비하는 것은 단 1번의 기회밖에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1주일 기간동안 준비하는 것은 50번 이상의 기회를 얻을 수 있게됩니다.


  그래서 내가 만들고자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있다면 최대한 빠르고 신속하게 검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내가 가진 자금이 1억이 있다면 1억의 자금을 전부 하나의 사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100만원으로 100개의 사업을 투자해서 과감하게 포기할 사업체는 빠르게 포기하고, 매력있는 사업체들만 스케일업을하여 비즈니스의 볼륨을 키우는 게 성공 확률이 더욱 높다는 것입니다.


  만약, 사업에 성공할 확률이 1%라면 1억을 투자해서 3%로 성공 확률로 높이는 것이 아니라 1% 확률로 100번, 1000번 빠르게 시도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성공에 대한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미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독자분들이 있다면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리스크 검토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 Check List    


    제품/서비스 시장 조사를 해보았다. (단순한 검색 X, 시장 규모, 잠재 고객 특징 등)  


    가설 검증이 된 제품/서비스를 개발중이다.  


    주변 지인들에게 진지하게 의견 및 피드백을 받은적이 있다.  


    대출 또는 가족, 친척, 친구에게 돈을 빌린적이 없다.  


    지금 사업이 망하더라도 금새 다시 회복하고, 다른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이 있다.  


    제품/서비스에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고객들이 있다.  


    고객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한적이 있다.  


    처음부터 너무 완벽한 제품/서비스가 아니라 처음에는 가볍게 시작했다.  

이전 15화 누구나 작게 시작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