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새로운 서울의 소리 : 아담한옥

스테이폴리오 '트래블'은 작가와 함께 폭넓은 스테이 경험을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현대와

전통이 공존하는


글ㆍ사진   정택준

 
어릴 적부터 꿈꾸던 것이 하나 있다면 고층 빌딩이 많은 서울 한가운데 살아보는 게 꿈이었다. 도시를 느끼고 도시의 냄새가 좋았던 걸까. 아직도 나는 이 꿈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다른 지역에 여행을 가게 되더라도 가능한 중심부에 머무르는 것을 선호한다. 그 지역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곳이 중심부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기 전 이 꿈을 하루라도 챙겨보고 싶었다. 내가 아담한옥을 찾은 이유다.


1. 서촌
경복궁역 인근 서촌은 가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동네다. 전통 시장, 맛집, 카페 그리고 가을과 가장 어울리는 한옥이 어우러져 서촌의 가을은 늘 붐빈다. 현대와 전통이 공존하지만, 전통 시장 뒷골목에는 옹기종기 모여있는 작은 한옥들과 이른 아침부터 사람들의 하루를 살아가는 소리가 정겹게 들려온다.
 


2. 설렘

누군가가 매일 바라고 그리던 것을 이룰 때 가장 큰 행복과 설렘을 만나게 된다. 아담한옥은 늘 꿈에 그리던 도심 속 편안한 안식처의 외관을 보여주고 있다. 입구부터 이름 그대로 작지만 아늑한 규모를 예상할 수 있지만, 복잡한 도시 속에 위치해 있기에 빛이 난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사랑하는 아내와 둘이 앉아 커피 한잔 마시며, 나른한 햇살에 기댈 수 있는 작은 마당이 보인다.



바쁘게 움직이는 사람들 눈을 피해, 잠시 숨은 아지트 같은 공간이다. 한옥 옆쪽으로는 작은 욕조가 마련되어 있어 한옥이 갖는 기본 기능에 색다른 매력을 더해준다. 사계절 이 작은 마당에 앉아 문밖 삶의 소리를 BGM 삼아 가만히 있노라면 내가 사는 서울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서울의 소리는 참 다양하지만, 현대인들은 그 소리 중 일부만 듣고 그것을 서울이라고 표현하곤 한다. 여태껏 들어보지 못한 서울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곳이 어디냐고 묻는다면 나는 가장 먼저 아담한옥이 떠오를 것이다.



3. 잠시 멈춤
거실과 주방이 분리된 구조로, 두 공간을 뚜렷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층 거실에는 테이블과 소파가 있고 양쪽으로 문이 있다. 문을 열면 마당과 한옥 뒤쪽에 있는 대나무가 바람에 흔들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기존 한옥의 적절한 조도를 선택한 것도 매력적이며, 거실 중앙에 룸스프레이, 매거진, 티 테이블 등 하루를 보내면서 쉬기만 하기 아쉬운 아이템들이 많다. 차가운 계절에도 문제없는 따듯한 온돌의 매력은, 어느 캐시미어 니트보다도 부드럽고 따듯하다.
 


주방은 ㄱ형 키친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작은 마당에서 보이는 키친은 누군가 날 기다려주는 것 같은 느낌을 주며, 공간의 온기를 더해준다. 깔끔한 동선과 커피머신, 고봉밥을 먹지 않아도 배부를 것 같은 식기들이 눈에 띄며, 식기세척기까지 마련되어 있어 휴식에 집중할 수 있는 하루를 만들어 준다.



욕실 겸 화장실, 야외 욕조가 있지만 세면과 샤워는 이곳에서 가능하다. 넉넉한 타올과 바닥까지 따듯한 욕실은 며칠 묵어있는 피로를 말끔히 씻어준다.



아무 생각 없이 쉴 수 있는 하루가 간절했다.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의 연속되는 대화에 답이 없는 문제를 풀려고 노력했던 나날, 모든 현대인은 나와 같지 않을까. 행복하게 사는 것보다 걱정 없이 사는 게 목표인 사람들이 여행을 떠나고 색다른 곳에서 하루를 보내며 위로받고 돌아간다. 아담한옥은 삶의 걱정과 무거운 어깨의 짐을 숙소에 다 버리고 돌아가고 싶은 사람들을 우직하게 안아주고 있다. PLAY 버튼이 눌러져 있는 상태에서 2배속으로만 더 가려고 하는 세상 속, 아담한옥이 Pause를 누르고 있다.



4. 저녁이 있는 
침실과 TV는 복층에 있다. 식사를 하고 개운하게 씻은 저녁, 바닥에 누워 멍하니 핸드폰만 바라보다간 가장 소중한 오늘의 저녁이 금방 사라진다. 휴식은 휴식답게 취할 수 있도록, 1층 생활공간과 2층 침실을 분리한 점이 매력으로 다가온다. 여기에 TV와 책을 읽을 수 있는 작은 테이블과 방석까지 마련되어 있으니, 오늘 저녁이 유난히 길 것 같은 느낌이다. 


넓고 포근한 침실은 온돌방의 온기가 그대로 올라오며, 작은 창문을 내어 서촌의 밤공기를 자장가 삼아 잠드는 것도 가능하다. 혹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창문을 열어보면 어떨까, 하루의 시작이 꽤 상쾌할 것이다.


5. 다시 아침세상 속으로

에디션 덴마크에서 챙겨주는 조식 밀키트 세트와 함께 아침을 맞이했다. 어텀토스트, 드립백, 티 등을 즐기며 오늘 하루에 관해 이야기하고, 달콤했던 어제 하루 휴식을 회상하니 아침이 금방 흘러갔다.



마당에서 신발을 신고 아담한옥을 뒤로한 채 밖으로 나왔다. 신발을 신을 때 잠시 뒤돌아보니, 아담한옥 거실에는 아내와 나의 걱정과 삶의 짐보다 행복이 배어 있는 것 같더라. 




※ 글과 사진은 저작권이 있으므로 작가의 동의 없이 무단 복제 및 도용을 금합니다.




아담한옥 예약하기




에디토리얼 / 제휴문의 

media@stayfolio.com



매거진의 이전글 워케이션 떠나기 좋은 한옥 스테이 : 종로하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