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라면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는 미국, 중국, 일본 그리고 대만이 있습니다. 대만은 국가 인구가 대략 3500만명인데 세계에서 4번째로 한국 라면을 즐겨 먹고 있습니다.
쇼피 판매를 하면서 알게된 고객들은 저에게 왜 라면을 판매하지 않는지 문의했습니다.
한국의 유명한 라면은 이미 대만의 많은 판매자들이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절대 판매할 수 없다고 생각 했습니다. 오히려 많이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등록하면 또 판매가 되는 것 아닐까? 생각을 다시 고쳐보고 어떻게 하면 판매 할 수 있을까 고민해봤습니다.
라면을 어떻게 등록해서 판매할까 다른 셀러들의 상품을 많이 확인해봤습니다. 대부분의 대만 셀러들은 라면을 1봉지씩 낱개로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시장가격 또한 매우 저렴하게 판매가 되고 있었는데요. 이들이 판매하는 것은 현지 입맛에 맞게 변형된 라면이라면, 한국셀러가 판매하는 것은 한국에서 직접 맛볼 수 있는 라면이라는 차별성을 가지고 낱개로 등록해 봤습니다.
낱개로 등록을 하면서 가격이 현지 셀러가 판매하는 4개 묶음의 가격과 동일하게 적용이 되었어요. 이유는 1개를 보내더라도 기본 배송비가 적용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비싸게 등록을 했는데도 라면이 판매가 된겁니다.
이거 낱개인지 알고 구매한 것일까? 하는 생각도 잠시 기분 좋게 상품을 포장하고 발송을 했습니다.
그리고 몇일이 지난 후 구매자에게 메시지가 왔습니다. 메시지를 보고 사실 너무 빵터져서 내용을 그대로 전달 하자면 “내가 겨우 라면 5개 받으려고 주문한 것이 아니다”였어요.
라면을 팩으로 4개 묶음으로 샀다고 생각했고, 저는 낱개로 판매하려고 등록한 상품이라 낱개로 상품을 발송했던 겁니다! 그때 이 상황이 너무 웃음이 나면서도 이렇게 생각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무래도 대만에서 4개판매되는 가격에 1개를 팔고 있었으니 놀랄만도 하다 생각했습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거 같아 미안하다고 말을 하고 어떻게 해결을 했으면 좋겠는지 상의를 하고 환불을 해줬습니다.
그 후로 이 상품은 주문을 받게 되면 구매자에게 꼭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이상품은 낱개 1개를 판매하는 것인데 제대로 이해하고 주문하는 것이 맞는지 문의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 발송을 해주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나도 라면을 잘 팔 수 있을까를 고민을 다시 해봤습니다. 현지 셀러보다 내가 가진 최대의 장점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생각한 것은 바로 저는 한국 사람이고, 한국 현지에 있다는 정말 큰 장점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이야기는 한국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라면종류가 있는데요. 그 종류를 제일 빠르게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사실이에요.
우리나라에서 먼저 신제품이 판매가 되기 때문에 신상품은 내가 먼저 소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판매하고 있는 상품은 우리나라에서 정말 많이 판매되는 신*면이 아닌 신제품 위주 그리고 유명하지 않은 상품을 등록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종류의 라면을 좋아하고, 특히 유명 배우가 광고하는 라면, 예능을 통해 보게 되었던 라면 등등 다양한 종류들을 경험해 보고 싶어 한다는 겁니다. 이것은 라면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많은 다양한 상품에도 적용되는 비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