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를 통해서 해외판매를 하는 판매자들은 소비자들이 구매하기전에 채팅을 많이 보내오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쇼피에서 채팅이 오는 것은 좋은 신호라고 생각이 되요. 왜냐하면 관심이 있기 때문에 문의를 하는 것이라 생각이 들거든요. 실제로 채팅을 주고 받으면서 어느정도 원하는 정보를 얻게 되면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쇼피를 하면서 채팅이 오는 경우를 3가지로 한번 요약해보고, 채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 한가지를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채팅이 오는 3가지 경우 중 그 첫번째는 아마도 정말 많은 사람들이 질문 받고 있는 내용일 거라 생각됩니다.
"이 상품은 정품입니까?"
쇼피의 소비자들은 이것을 가장 궁금해 합니다. 예를들어 제가 화장품을 등록했다고 한다면 소비자는 주문 이전에 상품에 대한 정보를 여기저기 검색을 하다가 뭔가 내가 등록한 상품이 마음에 들어 구매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문의를 하게 됩니다. 만약 이때 내 상품에 누군가 구매후 리뷰를 남겨 줬다면 이런 문의는 조금 덜 오게 되더라구요.
그렇지 않은 경우에 소비자는 우선 저에게 메세지를 보내서 이 상품이 정품인지 여부를 문의하는데요. 처음에는 왜 이렇게 정품여부를 묻는건지 이해 할수 없었어요. 이런 사이트에서 설마 가짜를 판다고? 이런 생각이 었는데요. 가짜를 판매하는 경우가 많이 있더라구요.
실제로 저에게 이런 내용의 메세지를 보내는 소비자가 있었어요.
"나는 가품을 구매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다시는 그런 경험을 하고 싶지 않아.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정품이 맞는지 정확하게 확인을 하고싶어."
그래서 열심히 상품을 구매하는 구매처를 확인시켜주고 한국에서 직접 발송하고 있다는 자세한 설명을 하면서 믿음을 주었더니 고맙다고 하면서 구매를 했던 경험이 있어요.
두번째 많이 하는 질문은 바로 이것입니다.
"이것은 현물입니까?"
이 질문은 바로 번역을 할때의 의미입니다. 현물은 결국 바로 배송을 할 수 있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이거든요. 이런경우 가장 궁금한것은 배송을 얼마나 신속하게 받을 수 있는지가 이 질문의 속뜻이라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는 이런 질문이 너무 반갑고 좋아요. 왜냐하면 이런 질문에 대해서 정확한 나의 입장을 알려주고 제대로 설명을 하게 된다면 이것 또한 바로 판매로 이어지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저는 이런 질문에는 꼭 내가 물건을 현재 가지고 있는지 없다면 어떤 방법을 통해서 구매후 발송을 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그로인해 배송기간이 어느정도 소요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해 줍니다. 해외배송으로 구매하다 보니 제가 입장 바꿔 생각해 본다면 상품이 언제 올지 매우 궁금할 것 이란 생각이 들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을 해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이 하는 질문은 각자가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상품 상세 설명에 자세하게 적어두어도 이런 부분을 문의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은 스마트 폰을 활용해서 상품구매를 하게 되는데 그때 상품설명 부분의 문장들이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라 생각해요.
아무래도 글을 읽어내려가는 것 보다는 이미지를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다 확인하지 않고 셀러에게 직접 문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품이나 화장품이라면 이상품의 유효기간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하고 싶을 거에요. 그리고 생소한 상품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문의 할거에요.
이렇게 쇼피 구매자들이 셀러에게 가장 많이 문의하는 3가지 질문들에 대해서 작성해 봤어요. 상품이 진품인지, 상품은 바로 발송할 수 있는 상황인지, 그리고 상품에 대한 부수적인 정보들이 궁금할 때 문의를 하는 것으로 정리가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렇게 소비자와 채팅을 통해서 셀러는 정말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은 바로 소비자로부터 본인들이 정말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경우가 많아요. 즉, 셀러에게 한국의 상품들을 구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상품들은 대부분 현지에서 잘 판매되는 경우가 많고, 판매자가 많이 없거나 한국셀러가 판매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응대를 제대로 해준다면 우리가 좋은 상품을 발빠르게 찾아서 판매할 수 있는 경우들이 많아질 겁니다.
저 또한, 이런 경험을 통해서 유명한 제품을 한국셀러 독점으로 판매를 하게 되었어요. 그렇다 보니 그때의 판매건이 샵을 키우고, 매출을 올려주는데 있어서 아주 큰 역할을 해줬습니다.
그래서 제가 강조하고 싶은것은 채팅이 다소 귀찮게 많은 것들을 문의 할 수 있지만, 그것은 아주 좋은 신호다라고 말하고 싶어요. 이런 신호들을 제대로 파악한다면 충분히 기회를 만들어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런 것이 해외판매 쇼피의 매력이라고도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