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파노 Nov 07. 2022

사과 나누기 원칙

마디 1

          

A 씨: 구조조정 기업의 매각처리 뒤에는 왜 잡음이 끊이지 않을까?

B 씨: 탐욕이 작용해서 그렇지.


A 씨: 공정성을 표방했는데도? 공정성 뒤에는 장막으로 가려진 욕심이 있다, 그런 건가?

B 씨: 많이 가진 자는 많으나 충분히 가진 자는 없는 법이니까.     


마디 2     


신년도 인사가 단행되어 K 부장이 부임했다. K 부장은 업무를 재편하여 공정하게 할 요량으로 두 명의 선임팀장들에게 부 업무 개편에 관한 지시를 내렸다.      


그러나 지시한 지 1주일이 다 되어도 부서 업무 개편에 관한 보고는 종 무소식이었다. 부장은 아래 직원들과 간담회를 하다 보니 실상을 알 수 있었다. 


선임팀장들은 업무 욕심 때문에 서로 싸우느라 좀처럼 진척이 없었다.     

부장 밑에는 두 명의 선임팀장이 있었는데 생색나는 좋은 업무는 서로 가지려 하고 부담만 많은 나쁜 업무는 서로 피하여 업무조정이 늦어지고 있었다.


또 말 잘 듣는 좋은 직원은 서로 자기 식구로 거느리고 싶고

고집이 세고 드센 직원은 자기 식구로 데려오기를 꺼려서다.      


K 부장은 1주일을 더 주고 충분히 고민해서 결정하되 

부서 업무 개편은 최종으로 부장 소관 사항이므로 부장이 고칠 수도 있음을 밝히었다.     


드디어 시한이 다 되어 조정을 마친 부 업무 개편안이 부장에게 보고되었다. K 부장은 업무 개편안을 보지도 않고 다음과 같이 물었다.      


“공정하게 만들었지요? 어느 쪽 업무를 맡긴다 해도 업무 개편안이 공정하지요?”라고.


두 선임팀장은 그렇다고 대답했다.      


부장은 “공정하게 나누어진 업무를 손대는 것은 옥상옥이고, 누가 맡아도 공정하다 하니 개편안을 따르되 선임팀장 소관을 서로 맞바꾸면 괜찮겠네요, 이의 없지요?”라고 말했다.     


의외의 결정이었다. 개편안을 기본으로 몇 가지 업무를 손을 댈 것으로 기대했으나 선임팀장의 소관을 바꾸다니? 허를 찔린 선임팀장들은 공정하다고 2주를 끌어 만든 안을 부정할 수도 없었다. 공정성을 등에 업고 부서 업무 개편안은 원안대로 통과되었으며 다만 선임팀장의 소관 사항만 맞바꾸었다.      


K 부장은 좋은 업무를 중심으로 내 사람을 지키려던 선임팀장들의 욕심을 단칼에 무너트렸다. 밀고 당기던 선임팀장들의 업무 개편 싸움은 결국 K 부장의 장악력만 높이었다.      


나는 당시 말단 대리여서 업무 개편안에 구경꾼이었으나 K 부장의 장악력을 보면서 언뜻 사과 나누기 원칙을 떠올렸다. 사과 나누기 원칙만큼 공정한 게임이 없다. 나는 공평하게 자르고 상대방에게는 자른 것에 대해 선택할 수 있는 우선권을 준다. 그러면 불평불만 없이 공정하게 자른 사과를 나누어 먹을 수가 있다.      


사과 나누기 원칙이 공정한 것은 배분권과 선택권을 각각 다른 사람이 가지는 데 있다. 두 선임팀장은 업무 배분에 참여했으므로 제외하고 부장이 공정한 심판자로 나서 업무 선택권을 행사했으니 사과 나누기 원칙을 지킨 것과 다를 바가 없다.      


공정성 뒤에는 더 가지려고 하는 사람의 욕심 때문에 늘 상 시비가 끊이지를 않는다. 욕심이 많은 사람은 언제나 가난하다. 

나는 이따금 그날의 업무 개편안과 사과 나누기 원칙을 생각하며 ‘가난한 사람은 적게 가진 자가 아니라 많이 바라는 자다’라는 말을 되뇌곤 한다.      

작가의 이전글 소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