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Sep 05. 2019

글 헤는 밤

글 헤는 밤이 많아지는 이유



수많은 상념들이

머리 위를 오간다.


오가는 모양새가

대중없어

어떤 걸 잡아야 할지

나는 자주 쭈뼛한다.


내 두 다리는

땅 속을 파고들 것처럼

중력의 힘을 받는데

상념들은 아랑곳 않고

구천을 떠돈다.


기어코

상념 하나를 붙들어

그것이 날아갈까

관념으로 박제를 해본다.


영 시답잖다.


모든 상념을

표현할 수 있으리란

자만은 오만이고,

오만함을 모르는

글 쓰기는 자만이다.


나는 오늘도

자만과 오만에 갇혀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한다.


그래도 싸다는 목소리와

그래도 자신은 챙겨야 하지 않겠냐는

두 목소리가 상념 속으로 사라진다.


나는 그렇게 고독하고

상념들은 멋대로다.


자판은 어서 자기를 두드리라며 가지런한데

내 마음은 어지럽다.


솟아 나올 듯 솟아 나오지 않는 표현과

잡힐 듯 잡히지 않는 상념은

잔인하다 못해 재밌다.


헛웃음도 웃음이라면

위로가 된다.


글 하나에 상념과

글 하나에 관념과

글 하나에 표현과

글 하나에 자신과

글 하나에 한 숨과 또 한 숨.


표현해내지 못한 상념은

잡았다 놓친 잠자리처럼

파르르 저 멀리 사라지고

나는 멍하다.


그래,

그러다 보면 알게 되겠지.

무어라도, 무어라도.


그러니 계속해서

글을 헤어야겠다 마음먹는다.


글 헤는 밤이

많아지는 이유다.







'직장내공' (나를 지키고 성장시키며 일하기!)

'오늘도 출근을 해냅니다' (생각보다 대단한 자신을 만나고 싶다면!)

'진짜 네덜란드 이야기' (알려지지 않은 네덜란드의 매력!)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글은 만나는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