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Nov 18. 2019

비로소 나에게 쓰는 편지

나에게 편지를 쓰면 비로소 보일 것들에 대한 앙망을 담아

나이가 들어가니 혼잣말이 늘었다.

후회도 늘고, 한숨도 늘었다. 나는 앞으로 가고 싶지 않은데, 온 세상이 나에게 다가오며 얻은 것들이다. 걷고 있지 않아도, 나는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살아가느냐, 살아내느냐. 어쩐지 후자의 것이 더 친근하고 익숙하다.


그렇게 세월을 정통으로 맞고, 세상 풍파에 풍화되어 가다 보면 어른이 된다.

어른은 갈구하는 자의 것이 아니다. 그것은 마치 부지불식간에 주어지는 형벌과도 같다. 누군가 나에게 언제 어른이 된 것 같냐고 묻는다면, 나는 선택의 갈림길에 섰던 그때를 떠올릴 것이다. 모든 선택이 오롯이 나의 책임이 되는 것을 느꼈던 그 순간. 그 누구도 나를 대신해 개입할 수 없는 삶의 무게. 온전히 내가 풀어내야 하는 인생의 숙제. 마음은 여물지 않았어도, 나를 어른으로 규정해버린 세상은 더럽게도 야멸차다.


그런데 한 가지.

야멸찬 세상과 더불어 늘어난 내 혼잣말과 후회는 나를 마주하는 밑거름이 된다. 그것은 내가 나에게 보내는 편지와 같다. 한숨과 뱉어낸 후회엔, 여지없이 답장이 온다. 아픔과 비참함 그리고 살아내야겠다는 다짐. 물론, 환희로 뱉어낸 희망의 편지를 쓸 때도 있다. 가뭄에 콩 나듯 뱉어내는 환희의 순간에도 답장은 여지없이 온다. 고로, 나는 스스로에게 편지를 보내고 또 답장을 받으며 이 세상을 살아가고, 살아내고 있는 것이다.


나는 편지를 좋아한다.

쓰는 것도 좋고, 받는 것도 좋다. 누군가를 떠올리며 한 자 한 자 적어가는 정성은 진중한 순간의 결실이다. 또 그러한 결실을 누군가로부터 받는 것은 기쁨이자 위로다. 편지는 '만남'과 '말'을 대신한다. 대면하지 않음으로써 생기는 긴장과 설렘은 그것의 묘미다. 마음속 저 깊은 곳에서 끌어낼 수 있는 순수함과 진실됨을 편지는 용인하고 기다린다. 


편지를 쓰지 않으면 답장을 받을 일도 없다.

그러니 나는 편지를 계속해서 쓸 것이고, 계속해서 기다릴 것이다. 끝을 전제로 한 인생의 어느 한 시점에서, 과연 나는 어떻게 살아왔는가. 지금은 어디를 향하고 있으며, 앞으로 무엇을 갈구할 것인가를 스스로에게 물을 것이다. 직접 묻기 껄끄러운 것들, 직접 말해주기 애매한 것들을 편지로 적고자 한다. 나와 나 사이라고 해서, 항상 대면하고 말을 나눌 수 있다는 자만은 접어두려 한다. 나도 모르는 나, 생각지도 못한 나는 내 마음이라는 우주에 무궁무진할 것이 뻔하니까.


인생을 전반과 후반으로 나누려는 시대의 정서가 가득하다.

100세 시대라 그런가. '나이'가 전반과 후반을 나누는 잣대가 되곤 하는데, 그전에 전반과 후반은 왜 나뉘는지를 먼저 생각해보는 게 좋다. 몸과 마음을 추스르고 새로운 전략을 짜야하는 시간. 전반을 반추하고, 더 나은 후반을 기약하는 다짐.


전반과 후반의 시간이 같을 거란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그래서 난, 나에게 쓰는 편지를 기점으로 인생의 전반과 후반을 나누고자 한다. 그 편지 속엔 지난날의 반추와 다가올 날들에 대한 다짐이 녹아있을 것이다. 더불어, 지금의 나와 순수하고도 진실되게 마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나는 믿는다.


비로소 나에게 편지를 쓰는 지금 이 순간을 만끽하고.

나에게 편지를 쓰면 비로소 보일 것들에 대한 앙망을 담아.


비로소 나에게.




'직장내공' (나를 지키고 성장시키며 일하기!)

'오늘도 출근을 해냅니다' (생각보다 대단한 자신을 만나고 싶다면!)

'진짜 네덜란드 이야기' (알려지지 않은 네덜란드의 매력!)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충전하는 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