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Feb 22. 2020

써보면 달라지는 것들

글을 쓰던, 작가라는 가면을 쓰든 간에.

쓰다


나는 '쓰다'란 중의적 표현을 좋아한다.

보통 우리는 '쓰다'란 표현을 글을 쓰는 것으로 사용한다. 그런데, 알다시피 또 다른 뜻이 있다. 가면을 '쓰다'라는 뜻도 있고, 맛이 '쓰다'란 말도 있다. 물건을 '쓰다'라고도 할 수 있으며, 돈을 '쓰다', 신경을 '쓰다'란 말도 있다. 재밌는 건, 이러한 중의적 표현이 모두 연관된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아래와 같이 표현해 볼 때 그렇다.


나는 글을 '쓰는' 작가란 가면을 '쓰고' 있다. 나의 다른 가면만 알고 있는 어떤 이들은 글을 '쓰는' 나를 공격하며 신경을 '쓰게' 만든다. 내 편인 줄 알았던 사람들의 배신이랄까. 나는 인생이 '쓰다'는걸 느낀다.


일종의 말장난 같지만, 글을 쓰면서 맞이하는 작금의 상황에 딱 들어맞는 것들이라 나에겐 장난이 아닌 글이다.

글을 쓰니, 작가란 가면을 쓰니 신경 쓰는 게 많아졌다. 물론, 좋은 맛도 있고 쓴 맛도 있다는 건 삶에는 양면이 있다는 진리 아닐까 한다.


써보면 달라지는 것들


이렇게, 써보면 달라지는 것들이 많다.

글을 쓴다거나 작가의 가면을 쓸 때 더 그렇다.

이런 관점에서 써보면 달라지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첫째, 일상


일상은 그리 흥미롭지 못하다.

아침에 일어나 씻으러 간 욕실에서 마주한 거울 속 내 모습은 마치 일상을 도망치지 못한 소시민의 모습과 같다. 하고 싶은 일보단 당장의 먹고사는 것을 선택해야 하는 초라한 인간. 머리와 마음은 출근하기 힘들다지만 자동적이고 기계적으로 익숙하게 움직이는 손과 팔이 어느새 입 안에 양치 거품을 가득히 만들어내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그렇게 일상은 시작되는 것이다.


하지만 글을 쓰면서부터는 조금씩 달라졌다.

칫솔에 치약을 묻히려다 실수를 해 떨어진 치약에서도 나는 영감을 얻었다. '뭐든지 항상 잘 해내야겠다'는 내 무거운 마음과 마주한 것이다. 그것에 대해 써 내려간 글은 나는 물론 그 글을 읽은 사람들에게까지 큰 도움과 위로가 되었다. 일상 속의 나는 무기력해 보일지 모르지만, 그 일상을 써 내려가는 나는 그렇지 않다. 왜 출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던지고, 글을 써 내려가면 일상은 분명 달라진다. 


즉, 글을 쓰면 일상도 특별한 것이 된다.


둘째, 감정


감정은 한 번 써보는 것이 좋다.

정말 그렇다. 글쓰기 전엔 그저 감정은 느끼고 발산하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느낀 대로 반응하고, 반응한 대로 책임졌다. 남에게 큰 상처를 주거나, 분을 삭이지 못해 무언가를 던져버린 적도 있다. 하지만 글을 쓰고는 많은 것이 변했다. 감정을 글로 표현하면서, 나는 감정을 발산하기 전에 내 마음과 조우했다. 왜 이런 감정이 생겼는지, 지금 생겨난 이 감정은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대화할 수 있었다. 그저 느끼고 발산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생각하고 이해하고 조절하게 된 것이다. 즉, 객관적인 '나'가 되어 나 자신을 조망하게 된다.


더불어, '불안'이나 '슬럼프'같은 배척하기만 하던 감정과 친해질 수 있다.

그러한 마음을 글로 써 내려가면 나는 왜 불안해하고 왜 슬럼프에 빠져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불안이나 슬럼프가 왔을 때 화들짝 피하기만 하다가, 글쓰기를 통해 그것들과 마주 앉게 되는 것이다. 써 내려가는 글 속에서 우리는 그 원인을 발견하게 되고, 결국 불안이나 슬럼프는 나를 헤치려 다가오는 게 아니라 나의 지금을 돌아보게 하고 오히려 더 괜찮아지게 하는 존재라는 걸 깨닫게 되는 것이다.


물론, 좋지 않은 면도 있긴 하다.

내가 써 놓은 감정은 '기록'이 된다. 내가 쓰는 글의 의도와 내용 그리고 목적은, 읽는 사람의 해석을 뛰어넘지 못한다. 더불어, 지금 쓰면서 느끼는 감정과 나중에 그것을 돌아볼 때의 감정은 다르다. 그러니 언젠가 그 글은 누군가에게서 오해를 살 수도 있다. 혼자 보는 글이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러니, 감정을 써 내려갈 땐 어느 정도 유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 창작이나 표현에 영향을 줄 정도라면, 나 혼자 보는 글로 간직하는 게 좋다.


셋째, 자신


글쓰기의 가장 큰 선물은 '나와의 만남'이다.

이 세상은 자꾸만 '나'를 잊게 만드는 기묘한 재주가 있다. 먹고살기 위해서,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 덜 불행해지려고 살다 보면 더 그렇다. 세상은 주로 우리를 그렇게 가지고 놀거나 뒤흔든다. 그러니, 하루하루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 한 순간이라도 우리가 우리 자신을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이 있다면, 그것은 세상의 함정이다. 정신줄 놓지 말라는 이야기는 결국, 나 자신을 잊지 말란 이야기와 같다.


글쓰기는 이러한 와중에 나와의 만남을 주선한다.

결국 글쓰기는 나에게로부터여야 하고, 내 감정과 생각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나를 안 알아차리려야 안 알아차릴 수 없다. 글쓰기는 나를 관통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하는 이유다. 나를 관통하며, 내가 살아 숨 쉬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글쓰기다. 이 얼마나 생생하고도 확실한 방법일까. 나 자신을 알아차리는 이 변화엔 긍정만이 존재한다. 나 자신을 인식하는 순간을 늘려야 하는 것에는 지나침이 없다. 그것이 나르시시즘을 향해도 좋다. 어차피 세상은 우리 자신의 색깔을 자꾸만 옅게 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나와의 만남'은 그렇게 글쓰기가 주는 소중한 선물이다.




어쩌면 이 글은 '글쓰기'에 바치는 내 감사의 메시지라고도 할 수 있다.

글쓰기를 통해 많이 성장했고, 즐거우며 삶에 대한 관점도 많이 성숙했다. 물론, 글쓰기를 통해 받는 오해들과 시기 질투 등도 함께다.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고, 기쁨이 있으면 고난이 있는 법. 


한 때는 이리저리 흔들리고 힘들어하다 다시금 깨달았다.


이 모든 건 내가 안고 가야 한다는 걸.

그리고 나는 글쓰기를 멈추지 않을 거라는 걸.


이렇게, 써보면 정말로 달라진다.

글을 쓰던, 작가라는 가면을 쓰든 간에.




'직장내공' (나를 지키고 성장시키며 일하기!)

'오늘도 출근을 해냅니다' (생각보다 더 대단한 나!)

'아들에게 보내는 인생 편지' (이 땅의 모든 젊음에게!)

'진짜 네덜란드 이야기' (알려지지 않은 네덜란드의 매력!)

매거진의 이전글 '감정'은 글쓰기의 시작점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